2022년 3월 10일 목요일

(캐나다부동산) 밀물과 썰물: 가정용 물 시스템 이해

 

밀물과 썰물: 가정용 물 시스템 이해

모든 현대 가정은 고유하지만 두 가지 공통된 기능을 공유합니다. 집에 물을 공급하는 시스템과 사용한 후 폐수를 제거하는 시스템입니다. 수도꼭지를 틀거나 변기 물을 내리는 것 외에도 물은 어디서 와서 사용하고 유지 관리 는 누가 담당 합니까? 특히 집을 처음 구입할 때 이러한 기능은 집이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매를 계획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이며 장단기 재무 계획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조사하자!

이미지 제공: Greg Jewett, Unsplash

급수 시스템

두 가지 주요 유형의 물 시스템은 가정에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물 시스템과 도시(또는 도시) 수도 시스템입니다. 우물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단일 가정에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시골 지역이나 작은 마을의 구획이 단일 우물을 공유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우물은 일련의 파이프, 필터 및 펌프를 사용하여 지하수면(대수층이라고도 함)에서 집으로 물을 끌어옵니다. 

Alice Triquet, Unsplash 를 통한 이미지

시립 급수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강과 호수에서 물을 끌어와 일정한 수압을 유지하기 위해 중력을 사용하는 대형 급수탑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집에 일괄적으로 물을 공급합니다.

세 번째 유형의 수계는 영구 동토층이 우물을 파고 지하 파이프를 운영하는 것을 방지하는 캐나다 북부 지역 사회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위치에 따라 굴착이 어려울 수 있는 휴양지나 별장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각 가정에는 인근 샘, 호수 또는 강에서 깨끗한 물을 모으는 시립 물 트럭으로 채워진 저장 탱크가 있습니다. 

폐수 시스템

물론 집으로 들어오는 물을 먹고, 청소하고, 씻고,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 후에는 폐기물을 제거하고 관리하는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도시와 대도시의 가정에는 일반적으로 하수도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는 반면, 작은 마을과 시골 가정은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정화조에 의존합니다. 

일부 레크리에이션 또는 원격 위치에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환하는 것처럼 (별도의) 저장 탱크도 때때로 폐기물로 사용됩니다.

이미지 출처: Marcin Jozwiak, Unsplash

하수도 시스템은 지방 자치 단체의 모든 폐수를 수집하여 수처리 시설로 수송하여 고형 폐기물을 제거하고, 물을 처리하고, 자연적인 물 순환으로 안전하게 다시 방출합니다. 

교외 및 시골 가정에는 고형물과 기름을 분리하는 여러 구획이 있는 격납 탱크를 사용하는 정화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물은 박테리아가 폐기물을 분해하는 다른 구획으로 보내지고 생성된 부산물은 안전하게 땅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온타리오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공하는 정화조 시스템의 작동 방식에 대한 좋은 개요를 제공합니다.

각 시스템이 주택 소유자에게 미치는 영향

처음으로 주택 소유에 도전할 때 새로운 재정적 책임의 끝이 없어 보이는 목록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기지 지불 및 유틸리티 외에도 불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전략적 계획 및 예산 책정이 필요한 유지 관리 항목이 많이 있습니다. 

도시 상하수도 서비스

가정에서 시립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수도 연결 및 공급 비용은 일반적으로 매월 또는 두 달에 청구되는 반면 폐수 제거 및 처리 비용은 일반적으로 재산세 와 함께 제공됩니다 . 어떤 경우에는 지방 자치 단체를 대신하여 청구 및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해 제3자 조직이 고용됩니다.”

많은 주택 소유자는 예기치 않은 수리 또는 막힘에 직면할 때까지 재산 범위 내의 모든 파이프 및 부속품이 재정적 책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리는 일반적으로 하루 미만이지만 굴착 및 수리가 필요한 큰 문제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면허가 있는 전문가에게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심각도에 따라 수도 시스템 중 하나에 장애가 발생하면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유하는 동안 이 재앙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모든 시나리오를 인식하고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지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드물지만 도시 수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수도 본관 수리 또는 업그레이드로 제한되며 일반적으로 주민들이 하루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정전이 거의 없이 안정적입니다.

우물과 정화조

시골/교외 지역에서 우물과 정화조 유지 관리는 전적으로 집주인의 몫입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장기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을 절약하기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 입니다. 정화조는 2~5년마다 비워야 하며 수위와 시스템 무결성을 확인하기 위해 매년 가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우물은 또한 펌프 효율성을 검사하고 물은 매년 오염 물질을 검사해야 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우물이 고갈되어 새 우물을 시추해야 하며 깊이와 수질에 따라 $3,500에서 $10,000 이상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상태의 위험은 심각한 가뭄으로 지하수면이 낮아지거나 대수층에서 너무 많은 물이 끌어올 때 발생합니다. 이는 주민들이 동일한 대수층 공급원을 공유하는 농촌 지역 사회에서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촌 용수 시스템에는 때로 얼룩이나 경수를 유발하는 철과 미네랄 침전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침전물은 필터와 연화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물 소유의 가장 큰 보너스는? 월, 2개월 수도요금을 피할 수 있습니다!

MI PHAM, Unsplash 를 통한 이미지

우리가 대부분 당연하게 여기는 대부분 잊혀진 이 기능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지만 주택 소유에 접근할 때 이 지식을 보유하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동시에 미래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캐나다리얼터

원문:https://www.realtor.ca/blog/ebb-and-flow-understanding-household-water-systems/24805/1362

2022년 3월 9일 수요일

“尹 당선하면 부동산 규제·금융·세제 전방위 개혁”

 “尹 당선하면 부동산 규제·금융·세제 전방위 개혁”


윤석열 ‘부동산 책사’ 김경환 서강대 교수

● 집권 시 ‘비정상의 정상화’ 작업
● 재개발·재건축 속도 높이고, 민간 분양 늘려야
● 서울시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 간소화·면제 고려
● 시행령 개정으로 보유세 부담 완화
● 제한된 정부 역량, 취약계층·미래세대에 집중


김경환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동산 공약을 설계했다. [홍태식 기자]

유권자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정책에 불만을 가진 이가 적지 않다. 다음 정부의 부동산정책은 지금과 달라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인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지난해 11월부터 ‘비정상의 정상화’를 모토로 부동산 공약을 내놨다. ‘5년간 전국 250만 호 이상 공급’ ‘청년 원가 주택 30만 호역세권 첫집 주택 20만 호 공급’ ‘부동산 세제 정상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한시적 배제’ 등 공급을 늘리고 과도한 세금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윤 후보의 부동산 공약 설계를 총괄한 이는 박근혜 대통령 집권기인 2015년부터 2년간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지낸 김경환(65)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다. 그는 1980년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은행에서 근무했고, 1981년 미국으로 유학해 1987년 프린스턴대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8년부터 모교에서 경제학과 조교수로 시작해 1997년 정교수로 임용된 뒤 지금껏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시장경제 이론 추종 도시경제학자

김 교수는 1999년 경제학 개론서로 잘 알려진 ‘맨큐의 경제학’을 공역해 경제학도에게 친숙한 인물이다. 전공은 도시경제학으로 교수로 재직하면서 다년간 국내외 관련 연구기관 및 정부 부처와 협력해 왔다. 1994~1996년 UNCHS(UN Habitat) 재정자문관, 2003년 건설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을 맡았다. 2001년 아시아 부동산학회 회장, 2010년 한국주택학회 회장, 2013년 국토연구원 제14대 원장 등을 역임했다.

자유시장경제 체제하의 부동산시장 작동 논리를 추종하는 김 교수는 줄곧 정부의 지나친 개입을 반대해 왔다. 주택정책을 수립할 때는 시장에 맡길 것과 정부가 나서야 할 것을 분명히 구분하고, 정부는 시장 기능이 작동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과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게 그의 신조다.

윤석열 후보의 부동산 공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는 결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에게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의 실패 원인은 무엇이고, 윤 후보 부동산 공약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들었다.

새 정부는 지난 정부 정책의 과오를 바로잡는 일부터 해야 할 듯하다. 윤 후보가 당선된다면 부동산 현안 중 어떤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가.

“현 정부는 많은 부동산 대책으로 전 분야에 걸쳐 개입해 주택시장의 정상적 작동을 어렵게 만들었다. 윤 후보가 집권하면 제일 먼저 ‘주택시장 정상화 작업’이 필요하다. 규제와 금융, 세제 등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틀이 필요한데, 국회를 통한 법률 개정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행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할 것이다. 먼저 과도한 주택대출 규제를 완화하고,보유세 부담을 줄여야 한다. 보유세는 공시가격에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한 과세표준액에 세율을 곱해서 계산한다. 법령인 세율은 손댈 수 없지만 정부가 시행령을 고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낮추면 국민의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재건축 규제완화도 필요하다. 정밀안전진단 기준과 분양가 산정의 합리적 개선은 정부가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행정부 차원의 제도개선과 함께 주택공급 로드맵을 수립하여 공급 계획을 실행하고 정기적으로 진행상황을 공유하여 공급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안정적 주택 공급은 가격 안정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다. 5년간 250만 호를 어떻게 공급할 계획인가.

“얼마나 공급하는가보다 국민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을 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수도권 수요가 많기 때문에 최소 130만에서 최대 150만 호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서울은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재개발재건축을 원활하게 하고 도심복합개발 추진, 철도차량기지 등을 활용한 공급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 서울 외곽과 경기도는 광역교통망과 연계한 택지 개발로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 대해서는 일찍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역세권 첫집 주택 20만 호, 청년 원가주택 30만 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나머지는 민간 및 공공 분양주택과 민간임대 주택 형태로 공급될 것이다.”


윤 후보 1호 공약인 ‘청년 원가주택’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5년만 거주하면 집값 상승분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데, 일각에서는 반쪽 분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청년 원가주택은 말 그대로 원가에 공급하는 주택이다. 즉 보통의 공공분양주택보다 더 낮은 가격에 공급된다. 시간이 갈수록 가격이 오를 경우 자본이득이 발생한다. 최초 수분양자가 나중에 국가에 되팔 경우 매각시점의 가격과 최초 분양가의 차액의 7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환수한다. 보통의 공공분양주택을 분양받으면 자본이득 100%를 차지할 수 있지만 당첨 확률이 낮고 분양가도 높으므로 청년원가주택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시중 가격의 50~70% 가격에 5년 이상 거주 후 차익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 지분공유형 공공분양주택인 ‘역세권 첫집 주택’도 주목받았다. 특히 ‘역세권’ ‘지분공유’ 등은 청년층에 매력적인데 어떻게 현실화할 계획인가.

“두 가지 유형을 생각하고 있다. 하나는 재개발재건축과 연계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대신 추가로 주어지는 용적률의 절반을 공공기여 형식으로 받는 것이다. 기존에는 공공임대주택으로 받았지만 역세권 주택은 ‘공공분양’ 형태로 받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역세권 국공유지를 활용한 공급 방안인데, 철도차량기지나 공영주차장을 복합 개발할 계획이다. 이미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이 통과된다면 공공분양 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을 걸로 보인다. 특히 서울시 안에 역세권 국공유지가 많이 남아 있어서 가능할 걸로 본다. 역세권 첫집 주택은 도심에 살기 원하는 공간 수요가 적은 1인 청년과 신혼부부를 주요 대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토지는 국가가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기존과는 차이가 있다.”


최근 5년간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멈추다시피 해 무주택자의 불만이 컸다. 윤 후보는 서울과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재건축 규제 완화의 뜻을 피력했는데, 속도전이 가능할까.

“재개발재건축은 기본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과정도 복잡하다.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개선도 필요하지만 지자체의 역할이 크다. 특히 서울의 경우 시와 협업이 중요하다. 오세훈 시장의 신속통합기획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정밀안전진단기준의 구조안전성 가중치를 낮추는 등 합리적 조정, 분양가산정 방식 개선, 법 개정을 통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 완화 등으로 재건축 활성화를 지원할 것이다. 지금 1기 신도시가 벌써 30년이 돼간다. 어떤 식으로든 정비가 필요하다. 그런데 애당초 1기 신도시는 서울 재건축 대상 아파트보다 밀도가 높아 지금의 틀 안에서 재건축하기 어렵다. 그래서 특별법을 제정하여 규제를 완화하고, 1기 신도시 28만 호를 일시에 재건축하는 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재정비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스마트 도시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지난해 8월 2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경환 서강대 교수(가운데)는 국민의힘 당사에서 경선을 앞두고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뉴스1]
“세금 부담되면 집 팔라? 정부가 할 소리 아냐”

최근 1~2년 사이, 다주택자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집 한 채를 가진 이들의 세금 부담이 과도하게 늘었다. 집값 상승 여파와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정책 영향으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전년도 대비 2~3배가량 증가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가운데서도 높은 수준이다. 1월 20일 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GDP 대비 자산세(부동산 보유세, 상속증여세, 자산거래세) 비율은 3.98%로 36개국 가운데 캐나다(4.1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부동산 보유세 증가율은 2016년 대비 50.5%로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다. 지난해 12월 윤 후보는 ‘부동산 세제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시행령을 개정해 2022년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윤 후보는 이중과세 논란이 있는 재산세와 종부세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겠다고 밝히는 등 부동산 관련 세제의 대대적인 개혁을 시사했다.

정부가 단기간 공시가격을 급격히 올려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장기적으로 공시가격을 어떤 방식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보는가.

“공시가격은 60여 개 복지제도의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어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현실화율을 보면 분자는 공시가격, 분모는 시장가격으로 이뤄져 있다. 정부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분자인데 공시가격을 올려도 집값이 오르면 현실화율이 떨어지고, 시장가격이 떨어지면 현실화율이 목표보다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정부가 분자와 분모를 한꺼번에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화율의 완벽한 조정은 불가능하다. 설령 현실화가 가능하더라도 국민의 세부담이 급격히 늘어나는 결과가 발생하면 곤란하다. 세금은 소득에서 나오는데, 집값이 올랐다고 해서 소득이 오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공시가격 현실화 정책을 재평가하여 실천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주택 유형별, 지역별 현실화율 차이를 줄이고 공시가격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


현재 종부세는 재산세와 이중 부과돼 위헌소송도 진행 중이다. 윤 후보는 종부세와 재산세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가능할까.

“종부세는 처음 제정 당시부터 위헌 소송이 있을 정도로 논란이 많았다. 현 정부 들어서 세율과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올리고 다주택자 대상으로 중과세율을 새로 도입했다. 그 결과 1주택자를 포함한 주택소유자들의 세금이 크게 늘었고 다주택 중과의 여파로 임대료도 올랐다. 사실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종부세와 비슷한 세제를 가진 나라가 없다. 몇몇 유럽 국가의 부유세(일정액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특정 상위계층에 비례적, 누진적으로 부과하는 세금)와 비교되기는 하는데 종부세는 부동산만을 타깃으로 한다. 또 하나 다른 점은 유럽의 경우 재산 가액에서 빚을 빼주는데 우리나라는 그런 장치조차 없다. 세 부담이 과하고, 일부 사람들만 집중적으로 내게 하는 것은 종부세의 제정 취지에도 맞지 않다. 재산세와 종부세 통합은 고려할 사항이 많아 철저한 준비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하되 통합 이전에 종부세 자체의 문제점도 시정해야 할 것이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규제는 시장에 매물이 돌지 않게 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윤 후보는 중과세율 부과를 2년간 한시적으로 유예하겠다는 공약을 냈는데, 장기적으로는 어떤 안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정부가 다주택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다주택자가 다른 사람이 살 수 있는 집을 사서 권리를 침해하는 사람들인지, 어차피 집을 사기 어렵거나 집을 소유하길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임대사업자인지 판단에 따라 정책은 달라진다. 노무현 정부 때 다주택자 중과세를 시행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폐지했다. 현 정부 들어 다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증여가 늘고 ‘똘똘한 한 채’ 현상 등 시장 왜곡으로 매물이 묶이는 상황이 벌어졌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 우선 최대 2년간 중과세를 유예하고 부동산세제 TF를 통해 장기적인 개편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2020년 7월부터 시행된 ‘임대차 3법’도 취지는 좋았으나 전세 가격을 폭등시키고,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갈등이 증폭되는 등 부작용이 있었다. 개선 계획이 있는가.

“임대차 3법 가운데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두 가지가 쟁점인데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사실 전문가들은 이 법의 시행 전부터 지금과 같은 결과를 예견했다. 그 이치는 간단하다. 임대료가 너무 높기 때문에 법을 도입하겠다는 건데,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법이 시장을 이기기 어렵다. 과거 서울의 전세가가 전체적으로 안정된 경우가 2008년 잠실의 경우다. 당시 잠실 주공1~4단지 재건축이 완료되면서 한꺼번에 1만8000가구가 들어서자 전세가가 안정됐다. 이런 공급 없이 임대차 3법을 시행한다고 수요가 줄어들까? 전혀 아니다. 규제만으로 임대료를 안정시킬 수 없다.


더군다나 2년 계약기간이 짧아 4년을 보장해 준다고 하면 다른 세입자들은 전세 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집주인들은 세입자를 고르게 되고, 계약갱신청구권 행사 대상 매물인지에 따라 집값이 달라지는 현상까지 벌어진다. 결국 임대-임차인 간 ‘갑을 갈등’뿐 아니라 임차-임차인 간 ‘을을 갈등’도 야기됐다. 근본적으로는 법을 원래대로 돌려놔야 하는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감안해 법률 개정 전 체결 계약은 유효하게 하고, 임대인이 임차인의 계약 연장요청에 동의할 경우 임대인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현 정부는 ‘취득세는 적게, 보유세는 많이’ 내는 선진국형 세제를 추종해 왔다.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부동산 세제는 어느 방향으로 나가야 하나.

“선진국 세제가 따로 있는 건 아니다. 나라마다 제도가 다르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원 배분 역할이 다르다. 선진국 세제가 꼭 이상적이라고 볼 수 없다. 다만 보유세가 지방정부의 중요 재원이 돼야 한다는 데는 전문가들도 동의한다. 어떤 사람이 특정 시나 구에 살면서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등 공공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운영비용은 그 지역 사람들에게 걷어야 한다. 보유세는 비용 조달 측면에서 이상적인 세금이다. 보유세 인상 목적이 공공서비스 재원 마련에 있다면 타당하다고 본다. 그런데 우리나라 보유세는 주택 보유비용을 높여 주택수요를 줄이고 부동산 가격을 낮추려는 목적으로 활용돼 취지에 맞지 않다.


보유세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주로 언급하는 미국에서는 각 지자체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매년 재산세 과표와 세율을 결정한다. 그래서 실효세율이 0.3%인 곳도 있고 3.3%인 곳도 있다. 거래세도 주마다 다르지만 그리 높지 않다. 이러한 본질적인 차이를 무시하고 우리나라 보유세에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미국의 재산세 실효세율이 평균 1%를 넘는다고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면 감당이 안 된다. 서울의 아파트 평균가격이 12억 원인데 1%면 1년에 1200만 원을 내야 한다. ‘세금이 부담되면 팔라’는 건 정부가 국민에게 할 소리는 아니다.”

“부동산 공약 비슷해져서 나쁠 것 없어”

최근 5년 동안 정부가 부동산정책을 수립하는 데 어떤 사고와 지향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국민 삶의 질은 천양지차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했다. 대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공약만큼 중요한 것은 대선후보 및 부동산정책을 수립하는 이들의 방향성이다. 이런 이유로 김 교수가 지향하는 부동산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현재의 부동산정책은 좌편향돼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시점에서 새 정부는 어떻게 달라야 할까.

“주택정책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국민들이 지금보다 더 좋은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둘째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적절한 주거 수준을 보장하는 것이다. 20년 전에 타던 차, 입던 옷, 먹던 음식과 지금은 차이가 있다. 주택 역시 국민 소득이 올라가면서 수요가 양적으로 질적으로 높아졌다. 정부는 이에 대응해 정책을 펼쳐야 하고, 자력으로 주거 수준을 올리기 힘든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은 정부가 보장해 줘야 한다. 윤 후보의 부동산 공약도 온 국민의 주거 수준을 향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기서 정부와 시장의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 ‘낄끼빠빠’라는 말처럼 정부가 개입할 것과 시장에 맡겨야 할 것을 판단해 적절히 개입해 확실한 효과를 내야 한다. 결국 정부는 제한된 역량을 취약계층과 청년층에 집중하는 한편 합리적인 규제, 세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해 잘 지켜지도록 감시해야 한다. 또 국민이 원하는 형태의 주택이 공급되도록 하고, 시장 원리에 따라 원활하게 거래되게끔 정부가 촉진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5년 국토부 제1차관을 지냈다. 그때는 부동산 가격이 안정됐다. 당시의 부동산정책은 지금과 어떤 면에서 달랐다고 보는가.

“모든 걸 정책의 차이로만 설명할 수는 없다. 시장 기대심리도, 경제 여건도 달랐다. 내용과 정도의 차이만 있지 주택문제가 없었던 시절은 없다. 다만 정부가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아야 할 것을 안 하는 게 중요하다. 박근혜 정부 때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할 경우 미칠 영향을 상당히 신중하게 고려해 개입 여부를 결정했고, 개입 방식도 지금보다는 시장 친화적이지 않았나 싶다. 어느 정부나 선한 의도로 정책을 마련하지만 시장 개입 방식에서는 경제 주체들이 따라갈 만한 것인지를 분석하는 게 중요하다. 정책은 의도가 아니라 결과로 평가받는 것이다. 어떤 정책이 성공할 것인지는 사전적으로 예측 가능하다고 본다. 주택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중산층의 재산 목록 1위다. 따라서 국회에서도 법안을 만들 때 국회의원이 아닌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법이 시행되면 어떻게 대응할지 예측해야 한다. 정책을 만드는 사람도 겸손해야 한다.”


윤석열 후보는 다를 거라고 보는가. 어떻게 캠프에 합류하게 됐나.

“윤 후보와는 인연이 전혀 없다. 그런데 윤 후보 측에서 부동산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고 해서 만나게 됐다. 부동산시장과 정책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질문도 주고받았는데 기본적인 견해에 공감을 했다. 이후 지난해 경선 단계부터 자문을 맡았다. 부동산정책은 온 국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적어도 내 판단에 지금은 망가진 부동산정책을 바로잡아야 하는데, 윤후보가 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래서 내가 미력을 보탤 수 있다면 보람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에 함께하게 됐다. 윤 후보의 경선 1호 공약이 ‘부동산정책’이었다. 처음에는 경쟁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 상당히 달랐는데, 점점 윤 후보와 비슷해지고 있다. 의견이 모인다면 나쁠 게 없다.”


전공이 도시경제학인데 우리나라가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결국 21세기는 도시의 시대다. 국경이라는 게 의미가 없고, 국가 간 경쟁은 대도시 간의 경쟁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대도시 경제 규모는 웬만한 국가의 경제 수준과 맞먹는다. 2015년 도쿄 대도시권 GDP가 우리나라 GDP의 92%였고 서울 대도시권 GDP는 말레이시아 GDP보다 10% 더 컸다. 인간이 살고 일하고 여가를 즐기는 공간이 도시이기 때문에 도시를 잘 가꾸는 것이 결국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다. 그러려면 좋은 일자리가 있어야 하고, 좋은 일자리를 채울 인재가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정부가 이런 인재들이 살고 일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어떤 정책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김경환
● 서강대 경제학과 졸업
● 미국 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 UNCHS(UN Habitat) 재정자문관, 아시아부동산학회 회장, 한국주택금융공사 비상임이사, 국민경제자문위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 現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출처:네이버뉴스

원문: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62/0000015252?sid=101

부동산 시장 전례없는 거래절벽 언제까지?

 

부동산 시장 전례없는 거래절벽 언제까지?



2월 서울 아파트 거래 526건 그쳐
6월 지방선거까지 정중동 가능성



이번 대통령선거는 부동산 시장을 전례 없는 거래절벽 상태로 몰아넣었다. 시장의 방향을 결정지을 공급 확대와 규제 등의 변수들이 거론되면서 시장은 거래를 완전히 멈췄다. 유력 후보들 모두 공급 확대를 대원칙으로 내세웠지만, 실현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공통점도 노출했다. 시장에서는 당장 수요와 공급에 극적 변화가 생기기 어렵다고 분석한다.

아실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의 매매 매물은 9일 현재 5만131건으로 지난달 9일 기준으로 등록된 매물(4만7288건)보다 6.0% 늘었다. 정확히 일 년 전인 지난해 3월 9일(4만2513건)보다 17.9% 많아졌다. 2020년 6월 8만건(8만181건)을 넘었던 서울 아파트 매매 매물은 ‘패닉바잉’ 열풍으로 크게 줄었다가, 지난해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이 하향 안정세로 접어드는 흐름에서 매물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에 서울 아파트의 실제 거래량은 526건에 불과했다. 이미 집계가 끝난 지난 1월 거래량은 1084건으로 1000건을 간신히 넘었다. 매물이 늘어도 거래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셈이다.

매매 가격이 다소 주춤할 때에도 높은 인기를 보이던 경매시장도 완전히 얼어붙었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경매 낙찰가율은 97.3%로 전월(103.1%) 대비 5.8% 포인트 떨어졌다. 서울 아파트의 경매 낙찰가율이 100%를 밑돌기는 지난해 2월(99.9%) 이후 1년 만이다. 시장에서 ‘의사 결정’을 미루는 모습이 경매에서도 감지된 것이다.

그러나 대선이 의사 결정의 변곡점으로 작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대선에서 언급된 공약들은 실현되기 쉽지 않은 것들이 많은 데다, 공급대책은 최소 5~10년 걸리기 때문에 당장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소비자들도 이 점을 알기 때문에 오는 6월 지방선거 이후까지 의사 결정을 미룰 수 있다”고 말했다.

대선 이후 기대한 조처가 없으면 오히려 집값이 단기적으로 뛸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서 교수는 “규제 완화 정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해져 가격은 우상향 기조를 이어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0&prsco_id=005&arti_id=0001510945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민간 중심으로 주택 공급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민간 중심으로 주택 공급 확대




종부세 부담 완화, LTV 상한 인상 등 세제 완화 공약…분양가·기존 주택가 상승 우려도
새 정부 출범 시기·세계 시장 불확실성 등 변수로 빨라도 하반기 돼야 숨통 트일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물량 공급 확대, 부동산 세제 완화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겠다고 공약한 만큼 시장의 기대감도 크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간에 큰 변화는 없을 거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집값 폭등, 공급 부족과 규제 강화, 거래 위축 현상이 맞물려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윤 당선인의 공약대로 대선 이후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를 완화하면 매물이 늘고 가격 안정 효과가 나타날 거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공급 확대와 각종 재건축 규제 완화는 윤 당선인이 제시한 공약이다. 특히 윤 당선인은 임기 동안 공급할 250만 가구 중 민간 주도가 200만 가구에 달할 정도로 민간 공급에 초점을 맞췄다. 용적률과 고도 제한 등 재건축과 재개발 규제를 완화해 민간 공급 물량을 최대한 늘린다는 것이다.

부동산 세제는 완화할 가능성이 크다.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밝힌 상태. 그는 양도세 다주택자의 중과를 한시 유예하고,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최대 80~90%까지 인상하겠다고 했다.

이런 정책이 침체된 거래 시장에 다소 활력을 줄 순 있지만 대선 후 바로 시장 분위기가 크게 바뀌진 않을 거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빨라도 하반기는 돼야 부동산 시장에 숨통이 트일 거란 전망도 나온다.

김대명 대구과학대 금융부동산과 교수는 "부동산 시장은 기다려보자는 심리가 있어 대선 직후 바로 큰 변화가 일진 않을 것"이라며 "차기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시간이 필요한 데다 세계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 시장을 관망하는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고 했다.

집값 급등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송원배 대구경북부동산분석학회 이사는 "윤 당선인 말처럼 민간이 주도하면 주택 공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다만 이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려면 분양가 상한제를 해제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분양 가격과 기존 주택 집값이 급상승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0&prsco_id=088&arti_id=0000748528

대선 틈타 부동산 규제 완화 법안 발의하는 정치권

 

대선 틈타 부동산 규제 완화 법안 발의하는 정치권



여야 재건축 용적률 500% 완화
다주택자 양도세 한시 면제도




대선을 앞두고 여야가 앞다퉈 부동산 관련 규제 완화 법안을 발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은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아파트에 대한 용적률 인상 등을 담은 법을, 야당은 다주택자에 대한 세제 완화를 담은 법을 발의했다. 모두 여야 대선 후보들이 부동산 공약으로 발표한 내용이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은 최근 ‘노후 신도시 재생 및 도시공간 구조개선 특별법’을 대표발의했다. 준공 30년 이상 된 노후 신도시의 안전진단 기준을 대폭 완화하고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보장하는 내용이다.

앞서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분당, 일산, 평촌 등 1기 신도시를 비롯해 준공 30년이 지난 아파트에 대해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허용하고 안전진단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미 당내에 ‘서울 재건축·재개발 용적률 500%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관련 작업을 추진해 왔다. 현재 아파트가 있는 3종 일반주거지역 최대 용적률은 300%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역시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허용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어 용적률 인상에 대한 여야 간 이견은 없다.

국민의힘 이종배 의원은 최근 규제지역 다주택자에게 부과되는 양도소득세 중과를 2년간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소득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재 조정대상지역 2주택 이상 보유자는 해당 주택을 처분할 때 양도소득세 기본세율 20~30% 포인트(2주택자는 20% 포인트, 3주택 이상 보유자는 30% 포인트)를 더 내야 한다. 하지만 이로 인해 다주택자가 보유한 주택이 시장에 나오지 않아 집값이 더 올랐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여야는 한시적으로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면제를 약속했다. 다만 면제 기간을 두고는 여당은 1년, 야당은 2년으로 차이가 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0&prsco_id=005&arti_id=0001510906

(캐나다부동산)2022년 최고의 페인트 색상: 자연을 실내로 가져오세요

 

2022년 최고의 페인트 색상: 자연을 실내로 가져오세요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대담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든 무엇이든, 이 최고의 페인트 색상은 당신의 스타일에 완벽하게 들어맞을 것입니다.  뛰어들어 볼까요?

식물 채소 

페인트 브랜드 Benjamin Moore, PPG, Glidden 및 Sherwin-Williams는 모두 2022년 최고의 페인트 색상으로 흙빛의 내츄럴 그린을 제시했습니다. 

이 페인트 색상은 금발 및 따뜻한 목재 톤의 바닥 및 가구와 잘 어울립니다. 시크하고 모던한 느낌을 원한다면 골드와 블랙으로 포인트를 주고, 좀 더 유기적인 느낌을 원한다면 베이지와 카멜을 매치해보자. 주방 과 욕실 의 경우 이러한 식물 채소를 흰색 지하철 타일과 결합하면 잘못될 수 없습니다. 

Behr 미디어 라이브러리 를 통한 이미지 .

탈라식 블루스

Graham & Brown과 Behr는 모두 2022년의 파란색 페인트 트렌드에 동참 하여 바다 유리와 바다 거품을 연상시키는 Breathe 와 Breezeway 에서 상쾌한 색상을 제공합니다.

이 부드러운 파란색은 트림과 문을 포함하여 벽의 모든 것을 페인팅하는 관행인 드렌칭(color drenching)에 매우 적합합니다. 그들은 거실과 홈 오피스에 적합하며 신선한 바다 공기를 마시는 것처럼 외부를 끌어들입니다. 

Accent 더 깊은 블루스와 머스타드 옐로우로 숨을 들이쉬고 테라코타, 핑크, 그리고 흰색, 회갈색, 부드러운 갈색과 같은 흙빛 톤으로 Breezeway를 만드십시오. 모던하고 세련된 룩을 원하신다면 모노크롬 팔레트를 선택하세요. 이러한 색조는 가죽, 등나무 , 재생 및 거칠고 최소한으로 처리된 목재  와 같은 천연 질감 및 직물과 모두 잘 어울 립니다.

Pexels에서 Maksim Goncharenok 의 사진

웜 뉴트럴

Valspar의 Subtle Peach 는 중성은 아니지만 부드럽고 미묘하며 친밀한 공간에 완벽한 아름다운 색상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벽장과 침실에만 사용하도록 제한하지 마십시오. 특히 대담한 예술 작품이나 갤러리 벽을 장식하려는 경우 욕실과 거실에도 완벽하게 적합합니다. 배경과 잘 어우러져 멋진 장식에서 시선을 뺏기지 않습니다.  

또한 이 범주에는 개방형 공간, 출입구 및 복도에 적합한 따뜻한 흰색인 Valspar의 Gilded Linen 이 있습니다. Valspar에 따르면 Gilded Linen은 "집 전체의 공간을 구성하고 연결하는 매우 깨끗한 중립"입니다. 미니멀한 데코 용으로 추천하고 , 나무 와 녹지 와 어우러져 내추럴한 느낌을 준다.

Pexels의 Blue Bird 사진

모든 성격에 대한 페인트 트렌드

교외에 있든 도시의 중심부에 있든 2022년 최고의 페인트 색상은 하늘이 드넓은 자연에 둘러싸여 있는 듯한 느낌을 줄 것입니다.

녹색, 파란색, 복숭아색 또는 흰색의 이러한 페인트 트렌드는 재생 목재, 면, 황마, 등나무와 같은 천연 섬유, 빈티지 가구 및 장식 요소와 조화롭게 결합하여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생활 방식의 증가에 적합합니다. 이러한 도색 트렌드는 인위적인 느낌이 전혀 없으며 개인의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 미학과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2022년의 상단 페인트 색상이 유연성을 촉진하여 항상 당신의 개성이 빛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출처:캐나다리얼터

원문:https://www.realtor.ca/blog/top-paint-colours-for-2022-bring-nature-indoors/23819/1366

2022년 3월 7일 월요일

(새계경제)러시아 경제는 3월 16일을 넘길 수 있을까

 

러시아 경제는 3월 16일을 넘길 수 있을까


1. 루블화 (RUB)

전쟁은 우크라이나에서 났는데, 정작 모스크바에서 달러가 빠져나간다(미국 투자자 마이클이 러시아 투자를 접고 미국 집에 돌아가려면 루블화를 팔고 달러로 바꿔가야 한다). 외환시장에는 루블화 매도 주문이 쌓이고, 루블화는 연일 자유낙하 중이다.

개전 이후 루블화 가치는 70% 이상 폭락했다. (푸틴이 전사자 1인에게 7천여만 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기로 했는데, 그 가치가 해외에서 2천만 원 정도로 줄어든 셈이다). 반대로 러시아 정부나 기업이 해외에 갚아야 할 달러 부채는 70%가 더 불어난다.

사실 루블화의 인기는 오래 전부터 시들해졌다. 10여 년 전에는 1달러에 30루블쯤 됐다.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침공한 2014년 이후엔 70루블이 필요했다. 이제 120루블을 줘야 미화 1달러를 살 수 있다.

화폐가치는 정확하게 그 나라 경제의 인기와 비례한다. 푸틴의 장기집권이 이어지면서, 러시아 제품과 러시아 관광, 러시아 주식 모두 인기를 잃고 있다. 그러다 전쟁까지 났다.

달러화에 대한 루블화 환율이 계속 치솟는다(루블화 가치가 계속 하락한다). 10여년 전  1달러에 30루블쯤 하던 루블화의 가치는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합병하면서 70루블로 떨어졌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120루블을 넘어 급락중이다달러화에 대한 루블화 환율이 계속 치솟는다(루블화 가치가 계속 하락한다). 10여년 전 1달러에 30루블쯤 하던 루블화의 가치는 2014년 러시아가 크림반도를 합병하면서 70루블로 떨어졌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침공이후 120루블을 넘어 급락중이다

자국 화폐가치가 추락하면 대신 수출이 유리해진다. 100달러에 팔던 운동화를 50달러에 팔 수 있다(우리는 그렇게 IMF외환위기를 이겨냈다). 그런데 기름과 무기 말고 뭐 하나 변변하게 팔 게 없는 러시아는 환율 폭등의 혜택이 거의 없다.

반면 제조업이 부실하니 운동화부터 휴대폰까지 대부분의 소비재를 수입해야 한다. 그런데 자국 화폐가치가 반토막이 났으니, 이제 죄다 두 배 값으로 수입해야 한다. 모스크바에서 팔리는 맥도날드에서 LG세탁기까지 모두 두 배가 된다. 이렇게 물가가 치솟는다. (하긴 비자와 마스터카드가 러시아 내 서비스를 중단했으니 카드 쓸 일도 없겠다)

수출도 어려운데, 수입도 어렵다. 애플부터 디즈니까지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러시아와의 장사를 접었다. 은행 거래도 어렵다. 스위프트(SWIFT)라는 국제 송금망을 닫아버렸다. 달러 결제가 안 된다. 그야말로 전방위적으로 러시아 경제의 숨통을 조이고 있다.

2. 디폴트 (default )

국가 부도를 흔히 '디폴트'라고 한다. 정부가 발행한 국채 만기가 돌아왔는데 돈을 갚지 못하면 그게 '디폴트'다. 나라 망한 거다. 2001년 디폴트가 난 아르헨티나는 2016년에야 겨우 국채 발행을 재개했다.

러시아는 1998년에도 디폴트가 났다. 그때 우리한테 갚을 돈 일부는 탱크나 헬기로 갚았다. 다시 러시아의 디폴트 가능성이 커진다. 전 세계가 기다렸다는 듯이 러시아 경제의 목줄을 죄고 있다. 좀 산다는 나라와 기업들이 특정 국가의 제재에 이렇게 일사불란 하게 단결한 적은 없었다. 중립국 스위스까지 제재에 동참했다.

오는 9일부터는 'MSCI 신흥국 지수'에서 러시아 지수가 빠진다(글로벌 투자 마켓의 큰 매대에서 러시아 주식을 빼버렸다는 뜻이다. 그만큼 한국 등 다른 매대는 손님이 늘어난다). 애플에 이어 도요타나 H&M도 판매를 중단했다. 헐값에 원유라도 수출해야 하는데, 글로벌 선박 회사들이 선적을 안 해준다. 매일 크렘린궁 앞으로 생각도 못 한 경제제재 고지서가 날아온다.

러시아 경제가 휘청한다. 서둘러 기준금리를 20%로 올렸다(대부업체 이자율이 아니다). 그러자 시장 금리가 치솟는다. 사실상 은행의 대출 기능이 마비됐다. 러시아 부동산 중개인협회 부회장은 SNS에 "주택대출과의 작별을 고해야 할 시간"이라고 했다.

금리가 오르면 시장 참여자들은 그만큼 돈의 값을 더 치러야 한다. 경제는 그만큼 더 무거워진다. 모두 푸틴의 전쟁 매뉴얼에는 없던 일들이다. 서방세계의 전쟁 고지서가 푸틴을 거쳐 러시아 국민들에게 고루 전달된다.


3. 외환보유고 (Foreign exchange reserves)

이럴 때 쓰기 위해 외환보유고를 곳간에 쌓아 둔다. 러시아는 6,400억 달러(약 770조 원/한국의 외환보유고는 4,600억 달러다)의 외환보유고를 갖고 있다. 그 중 4,000억 달러는 뉴욕이나 런던 같은 주요 도시의 중앙은행이나 상업은행에 맡겨뒀다.

그런데 미국 등 서방국가들이 러시아 중앙은행과 거래를 끊었다. 맡겨둔 채권을 회수할 방법이 없다(이들 채권은 어차피 컴퓨터 모니터 안의 숫자로 보관돼 있다). 러시아 곳간 안에 보유한 외환보유고는 120억 달러 정도, 나머지 금(1,390억 달러어치)과 중국 정부의 채권( 840억 달러어치) 정도다.

곳간에 탄환이 턱없이 부족하다. 미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의 조시 립스키 국장은 러시아가 하룻밤 사이에 오스트리아 국내총생산(GDP)만큼 돈을 날렸다고 했다(폴리티코 보도 중에서).

그러니 이제 루블화가 추락해도 외환시장에서 루블화를 주문할 탄환이 부족하다(화폐가치도 마늘이나 배추처럼 주문하는 사람이 많아야 올라간다). 만기가 돌아오는 국채에 대비해 다시 국채도 발행해야 하는데, 이것도 꽉 막혔다. 누가 지금 러시아 국채를 받아주겠는가? 그나마 유통되는 러시아 국채 값도 반토막이 났다.

이제 러시아 안에 있는 달러라도 붙잡아야 한다. 서둘러 증시를 닫았고, 내국인이 외환시장에서 달러를 살 경우 30%의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했다. 달러 매수 주문 내지 말라는 뜻이다. 러시아 최대은행 수베르 방크는 달러 예금의 이자율을 4%로 올렸다.

달러는 마르고 루블화 가치는 추락하는 데, '없는 집 제사 돌아오듯' 이제 국채 만기가 줄줄이 돌아온다. 어떻게 막을 것인가. 25년 전 한국인들은 금반지라도 모았는데...

우크라이나 동쪽의 한 도시에 군수물자를 실은 러시아 군용트럭이 지나간다. 앞에 레닌의 동상이 보인다. (사진: 로이터)우크라이나 동쪽의 한 도시에 군수물자를 실은 러시아 군용트럭이 지나간다. 앞에 레닌의 동상이 보인다. (사진: 로이터)

4. 누가 패배할 것인가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세우고 있다. 처맞기 전까지는...” 타이슨이 한 말이다. 푸틴도 이렇게 꼬일 줄 몰랐을 거다. 서방의 경제제재가 예상을 뛰어넘자, 러시아 군은 민간에 대한 마구잡이 공격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간이 없기는 우크라이나도 마찬가지다. 국민들이 죽어간다. 이 치킨게임에서 누가 먼저 백기를 들 것인가(불행하게도 이 나라가 스스로 제대로 만들 수 있는 단 하나의 재화가 '무기'다).

케인즈는 "인간의 경제활동 대부분 수학적 기대치가 아닌 스스로 만들어 낸 낙관주의에 의한 불안정성이 판단의 중요한 요인"이라고 했다. 시장에 참여하는 우리는 불안정한 존재이며, 그래서 우리가 만든 시장은 썩 믿을만한 곳이 아니다. 경제 불안의 최대 요인은 시장 참여자들의 불안한 마음이다.

한번 떠난 외국 자본은 쉽게 돌아오지 않을 것이다. 한번 폭등한 물가는 쉽게 잡히지 않는다. 루블화가 다시 '멀쩡한 화폐'가 되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러시아 군이 키이우를 함락하든 못하든 러시아 경제가 입은 내상은 상당해 보인다.

러시아의 디폴트를 경고하는 시그널이 이어진다. 국가 신용등급이 하루에 8칸씩 떨어진다. 푸틴은 버틸 수 있을까. 그 전에 러시아 경제는 버틸 수 있을까. 다음 러시아 국채 만기일은 3월 16일이다.

출처:KBS뉴스
원문:https://news.kbs.co.kr/news/view.do?ncd=5410012&ref=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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