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10일 목요일

[고준석의 실전투자]보증금 지키려면 확정일자+전입신고를

 

[고준석의 실전투자]보증금 지키려면 확정일자+전입신고를


거래절벽으로 깡통전세도 늘어 보증금 못돌려 받는 피해 증가
확정일자 받으면 우선변제권… 전입신고로 법적 대항력 갖춰
해당 주택이 경매에 넘어가도 임차보증금 보호 효력 생겨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수도권에 거주하고 있는 회사원 A 씨는 출퇴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최근 서울 시내 월세를 알아보다가 다가구주택을 소개받았다. 18채 규모로 신축에 가까워 내부 구조는 마음에 쏙 들었다. 지하철역에서도 걸어서 6분 거리. 출퇴근에는 더할 나위 없는 위치였다.

임대차계약 조건은 보증금 4000만 원에 월 임대료 60만 원. 공교롭게도 다가구주택에 사는 모든 임차인의 계약조건은 동일했다. 문제는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2021년 6월 1일자에 1순위 근저당권이 2억 원 설정돼 있던 것이다.

집주인은 오히려 큰소리를 쳤다. 주택 시세가 10억 원이 넘을 뿐만 아니라 경매로 넘어가도 소액 임차인(세입자)에 해당하기 때문에 보증금을 잃을 일은 없다는 논리였다.

정말 소액 세입자는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보증금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을까. 최근 주택시장 규제에 따른 거래절벽으로 깡통전세도 늘고 있다. 경제적 약자인 세입자가 보증금을 전부 돌려받지 못하는 피해를 보는 일도 종종 생기고 있다. 세입자의 보증금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임대차 계약 시 철저한 주의가 필요하다.

먼저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통해 대항력을 갖춰 놓아야 한다. 부득이하게 대항력을 갖추지 못할 상황이라면 세입자 지위라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소액 세입자 지위를 갖춰 놓으면 해당 주택이 경매로 넘어가도 소액보증금에 대해서는 최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서울지역 소액 세입자의 보증금 기준은 1억5000만 원 이하. 여기에 경매개시결정등기 전에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마치면 5000만 원까지 최우선 변제를 받을 수 있다. 다가구주택처럼 소액 세입자가 여러 명이 있다면 같은 순위로 보증금을 안분배당(채권에 비례해 배당) 받게 된다. 하지만 소액 세입자여도 보증금을 전액 배당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소액보증금의 배당 자원은 매각금액의 2분의 1을 넘지 못하는 탓이다.

예를 들어 A 씨가 소개받은 다가구주택 시세가 10억 원이고, 이 주택이 경매로 넘어간 후 시세의 90% 수준인 9억 원 정도에 매각됐다고 가정해 보자. 신한옥션SA에 따르면 2021년 서울 지역 다가구주택 매각가율은 91.02%였다. 이 경우 최우선변제 대상인 소액보증금의 배당 자원은 매각금액의 절반인 4억5000만 원이 된다. 이 돈을 세입자 18명에게 같은 순위로 안분 배당하면 가구당 2500만 원씩 돌아간다. 가구당 1500만 원씩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다는 의미다.

결론적으로 소액 세입자여도 최악의 경우에는 보증금을 안전하게 지키는 것이 불가능하다. 대항력을 갖춰 두는 게 무엇보다 우선돼야 하는 이유다. 세입자가 대항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주택의 인도와 전입신고를 해야 한다. 그래야만 신고 다음 날부터 제3자에 대한 효력이 생긴다. 확정일자를 갖춰 놓으면 우선변제권까지 생기게 된다.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갖추게 되면, 설령 해당 주택이 경매를 당해도 보증금은 안전하게 배정받게 된다. 보증금을 전액 배당받지 못하는 때에도 잔여 보증금은 주택을 낙찰받은 매수인에게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항력을 갖추려면 집주인이 전입신고를 하기 전까지는 등기부등본에 권리관계(가압류, 가등기, 근저당권 등)가 하나도 없어야 한다. 즉, 근저당권 등의 권리가 있으면 대항력은 생기지 않는다. 따라서 다가구주택에 임대차계약을 할 때는 선순위 권리관계가 없는 주택을 선택해야 하며, 최소한 소액 세입자 지위를 갖춰 놓는 것이 좋다.


고준석 제이에듀투자자문 대표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1&prsco_id=020&arti_id=0003415783

서울 아파트값 하락폭 감소… 관망세 짙어져

 

서울 아파트값 하락폭 감소… 관망세 짙어져



재건축 기대감에 강남 등 낙폭 줄여
지방은 23개월 만에 하락 전환


재건축 사업 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서울 아파트 값의 하락폭이 줄어들었다. 다만 서울을 포함해 수도권과 전국 아파트 값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부동산 시장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다.

10일 한국부동산원이 발표한 주간 아파트 가격 동향에 따르면 3월 첫째 주(7일 기준) 서울 아파트 값은 지난주(―0.03%) 대비 0.02% 떨어져 하락폭이 줄었다. 강남구는 0.01% 하락해 전주(―0.02%)보다 낙폭이 감소했고 송파구는 2주 연속 0.01% 하락했다.

서울 아파트 가격은 1월 24일 이후 7주째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 25개 구 중 서초구를 제외한 나머지 24개 구의 아파트 가격이 2주 연속 하락했다. 강북구(―0.05%)와 마포구(―0.04%), 동작구(―0.03%) 등은 전주보다 하락폭이 소폭 커졌지만 나머지 자치구는 하락폭이 줄거나 전주와 같았다.

서울 아파트는 극심한 거래절벽이 이어지는 가운데 일부 신축이나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최고가 거래가 나오며 혼조세를 보이고 있다. 동작구 대장 아파트인 흑석동 ‘아크로리버하임’ 전용면적 84m²(34평형)는 지난달 11일 25억4000만 원(5층)에 신고가로 팔렸다. 1월에는 강남구 아파트 매매 거래 53건 가운데 30건(56.6%)이 기존 최고 거래가격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됐다.

지방 아파트 값은 전주 대비 0.01% 떨어져 2020년 4월 20일(―0.01%) 이후 약 1년 11개월 만에 하락 전환했다. 분양 물량이 쏟아진 대구와 세종시가 각각 0.16%, 0.21% 하락해 전주 대비 낙폭이 확대됐다.

경기의 아파트 값은 0.04% 하락하며 지난주(―0.02%)보다 하락폭이 커졌다. 지난해 가파르게 상승했던 지역을 중심으로 매물이 쌓이면서 하락 거래가 나오고 있다. 경기 시흥시가 0.28% 하락해 지난주(―0.10%) 대비 낙폭이 커졌다. 화성시와 안양시 동안구도 각각 ―0.15%, ―0.12% 떨어졌다.

전국 전셋값도 2주 연속 0.02% 떨어지며 약세가 지속됐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1&prsco_id=020&arti_id=0003415782

재건축 풀고, 임대차3법 재검토, 종부세는 폐지

 

재건축 풀고, 임대차3법 재검토, 종부세는 폐지


[새정부서 이렇게 바뀐다] ①경제정책
규제 3종세트 완화, 시장기능 회복
부동산 보유·거래세 다 낮추기로
공약실행은 국회문턱 넘어야 가능 일부
“집값 자극할 우려” 지적도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문재인 정부와 180도 달라질 전망이다. 현 정부가 출범 초 규제와 수요 억제를 통한 ‘투기 방지’에 집중했다면, 윤석열 당선인이 내건 부동산 공약은 규제 완화와 공급 확대를 통한 ‘시장 기능 회복’이 핵심이다. 정권 교체의 주요 성공 요인이 집값 폭등을 포함한 지난 5년간의 ‘부동산 실정(失政)’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인 만큼, 윤 당선인은 문재인 정부와 차별화된 성과를 내기 위해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10일 본지의 긴급 설문에 응한 10인의 부동산 전문가들은 “규제를 완화해 시장을 정상화시킨다는 방향성에 공감한다”면서 “공약 실행을 위한 입법 과정에서 다수당인 민주당의 협조가 관건”이라고 평가했다. 또 “과도한 규제 완화가 ‘부자 감세’로 비칠 수 있고, 집값을 자극할 우려도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규제 완화 ‘3종 세트’로 시장 정상화

윤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 핵심은 종합부동산세로 대표되는 과도한 세금 규제 완화, 재건축·재개발 등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를 통한 주택 공급 확대, 임대차 3법 개정이 가져온 전·월세시장 불안 해소로 요약할 수 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억제하는 규제를 풀어 거래를 정상화시키면 가격도 자연스럽게 안정되는 경제학의 기초에 근거한 것이다.



윤 당선인은 주택 보유세와 거래세를 모두 내리겠다고 약속했다. 종부세를 장기적으로 재산세와 통합하고, 1주택자 종부세율을 5년 전 수준으로 내리는 것을 추진한다. 보유세 산정의 근거가 되는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내리고, 현실화 계획도 재수립하겠다고 했다.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도 2년간 한시적으로 면제해 집을 처분할 수 있는 ‘퇴로’를 열어준다는 방침이다.

‘5년간 250만 가구’로 대표되는 공급 공약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안전진단과 초과이익 환수제 같은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다. 현 정부는 재건축·재개발이 연쇄적인 집값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며 사업 추진을 사실상 가로막았고, 이는 주택 수요가 쏠리는 서울과 수도권의 주택 공급이 급감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창무 한양대 교수는 “정상적인 주택 공급을 위해 꼭 개선해야 할 규제”라고 했다. 청년층과 신혼부부에게 시세보다 저렴한 ‘원가주택’ 30만 가구와 ‘역세권 첫 집’ 20만 가구 공급도 약속했다.

전·월세 시장 왜곡의 주범으로 꼽히는 ‘임대차 3법’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등록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 혜택을 부활시키는 대책도 공약에 포함됐다. 김학렬 스마트튜브 부동산조사연구소장은 “주택 보유자의 과도한 세금 부담과 임대차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수년간 급등한 주택 매매·전세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정책”이라고 말했다.

◇국회 도움 없으면 정책 실행 어려워

하지만 윤 당선인의 공약이 대출 규제와 금리 상승으로 최근 안정세를 보이는 부동산 시장을 다시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임대사업자 세제 혜택 확대나 재건축·재개발 활성화 정책이 자칫 투기 수요를 자극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병탁 신한은행 WM컨설팅센터 부동산팀장은 “서울 같은 핵심 입지에서 재건축·재개발이 동시 다발적으로 추진되면 단기간에 이주 수요가 몰리면서 전셋값이 급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임대사업자 인센티브나 다주택자 양도세 완화 정책을 너무 급진적으로 추진하면 ‘정부가 부동산 부자의 이익을 대변한다’는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윤 당선인의 주요 공약이 시행되려면 ‘국회 문턱’을 넘어야 하는 것이 난관이다. 종부세 공정시장가액비율(공시가격에 적용하는 과세 비율)이나 LTV(주택담보대출비율) 조정 등 국무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재건축 초과이익환수제 완화나 1주택자 종부세율 인하 같은 주요 공약은 모두 법 개정 사항이다. 국회 과반인 172석의 민주당이 반대하면 정책을 추진할 방법이 없다. 심교언 건국대 교수는 “야당과의 협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윤석열 정부 초반 부동산 정책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1&prsco_id=023&arti_id=0003678045

(캐나다부동산) 밀물과 썰물: 가정용 물 시스템 이해

 

밀물과 썰물: 가정용 물 시스템 이해

모든 현대 가정은 고유하지만 두 가지 공통된 기능을 공유합니다. 집에 물을 공급하는 시스템과 사용한 후 폐수를 제거하는 시스템입니다. 수도꼭지를 틀거나 변기 물을 내리는 것 외에도 물은 어디서 와서 사용하고 유지 관리 는 누가 담당 합니까? 특히 집을 처음 구입할 때 이러한 기능은 집이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매를 계획할 때 중요한 고려 사항이며 장단기 재무 계획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조사하자!

이미지 제공: Greg Jewett, Unsplash

급수 시스템

두 가지 주요 유형의 물 시스템은 가정에 공급하는 데 사용됩니다. 우물 시스템과 도시(또는 도시) 수도 시스템입니다. 우물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단일 가정에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시골 지역이나 작은 마을의 구획이 단일 우물을 공유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닙니다. 우물은 일련의 파이프, 필터 및 펌프를 사용하여 지하수면(대수층이라고도 함)에서 집으로 물을 끌어옵니다. 

Alice Triquet, Unsplash 를 통한 이미지

시립 급수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강과 호수에서 물을 끌어와 일정한 수압을 유지하기 위해 중력을 사용하는 대형 급수탑에 저장하는 방식으로 집에 일괄적으로 물을 공급합니다.

세 번째 유형의 수계는 영구 동토층이 우물을 파고 지하 파이프를 운영하는 것을 방지하는 캐나다 북부 지역 사회에서 주로 발견됩니다. 위치에 따라 굴착이 어려울 수 있는 휴양지나 별장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각 가정에는 인근 샘, 호수 또는 강에서 깨끗한 물을 모으는 시립 물 트럭으로 채워진 저장 탱크가 있습니다. 

폐수 시스템

물론 집으로 들어오는 물을 먹고, 청소하고, 씻고, 자연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 후에는 폐기물을 제거하고 관리하는 별도의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도시와 대도시의 가정에는 일반적으로 하수도 시스템이 연결되어 있는 반면, 작은 마을과 시골 가정은 쓰레기를 처리하기 위해 정화조에 의존합니다. 

일부 레크리에이션 또는 원격 위치에서 물을 공급하기 위해 전환하는 것처럼 (별도의) 저장 탱크도 때때로 폐기물로 사용됩니다.

이미지 출처: Marcin Jozwiak, Unsplash

하수도 시스템은 지방 자치 단체의 모든 폐수를 수집하여 수처리 시설로 수송하여 고형 폐기물을 제거하고, 물을 처리하고, 자연적인 물 순환으로 안전하게 다시 방출합니다. 

교외 및 시골 가정에는 고형물과 기름을 분리하는 여러 구획이 있는 격납 탱크를 사용하는 정화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런 다음 물은 박테리아가 폐기물을 분해하는 다른 구획으로 보내지고 생성된 부산물은 안전하게 땅으로 배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온타리오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제공하는 정화조 시스템의 작동 방식에 대한 좋은 개요를 제공합니다.

각 시스템이 주택 소유자에게 미치는 영향

처음으로 주택 소유에 도전할 때 새로운 재정적 책임의 끝이 없어 보이는 목록이 있습니다. 지속적인 모기지 지불 및 유틸리티 외에도 불필요하고 비용이 많이 드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 전략적 계획 및 예산 책정이 필요한 유지 관리 항목이 많이 있습니다. 

도시 상하수도 서비스

가정에서 시립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수도 연결 및 공급 비용은 일반적으로 매월 또는 두 달에 청구되는 반면 폐수 제거 및 처리 비용은 일반적으로 재산세 와 함께 제공됩니다 . 어떤 경우에는 지방 자치 단체를 대신하여 청구 및 서비스를 관리하기 위해 제3자 조직이 고용됩니다.”

많은 주택 소유자는 예기치 않은 수리 또는 막힘에 직면할 때까지 재산 범위 내의 모든 파이프 및 부속품이 재정적 책임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기본 수리는 일반적으로 하루 미만이지만 굴착 및 수리가 필요한 큰 문제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면허가 있는 전문가에게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심각도에 따라 수도 시스템 중 하나에 장애가 발생하면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유하는 동안 이 재앙을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모든 시나리오를 인식하고 대비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부지에 문제가 발생할 위험이 드물지만 도시 수도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수도 본관 수리 또는 업그레이드로 제한되며 일반적으로 주민들이 하루 이상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정전이 거의 없이 안정적입니다.

우물과 정화조

시골/교외 지역에서 우물과 정화조 유지 관리는 전적으로 집주인의 몫입니다. 짐작하셨겠지만 장기 유지 보수 및 수리 비용을 절약하기 시작하는 것이 현명한 결정 입니다. 정화조는 2~5년마다 비워야 하며 수위와 시스템 무결성을 확인하기 위해 매년 가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우물은 또한 펌프 효율성을 검사하고 물은 매년 오염 물질을 검사해야 합니다.

드문 경우지만 우물이 고갈되어 새 우물을 시추해야 하며 깊이와 수질에 따라 $3,500에서 $10,000 이상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건조한 상태의 위험은 심각한 가뭄으로 지하수면이 낮아지거나 대수층에서 너무 많은 물이 끌어올 때 발생합니다. 이는 주민들이 동일한 대수층 공급원을 공유하는 농촌 지역 사회에서 더 가능성이 높습니다.

농촌 용수 시스템에는 때로 얼룩이나 경수를 유발하는 철과 미네랄 침전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침전물은 필터와 연화제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우물 소유의 가장 큰 보너스는? 월, 2개월 수도요금을 피할 수 있습니다!

MI PHAM, Unsplash 를 통한 이미지

우리가 대부분 당연하게 여기는 대부분 잊혀진 이 기능에 대해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이 있지만 주택 소유에 접근할 때 이 지식을 보유하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동시에 미래를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처:캐나다리얼터

원문:https://www.realtor.ca/blog/ebb-and-flow-understanding-household-water-systems/24805/1362

2022년 3월 9일 수요일

“尹 당선하면 부동산 규제·금융·세제 전방위 개혁”

 “尹 당선하면 부동산 규제·금융·세제 전방위 개혁”


윤석열 ‘부동산 책사’ 김경환 서강대 교수

● 집권 시 ‘비정상의 정상화’ 작업
● 재개발·재건축 속도 높이고, 민간 분양 늘려야
● 서울시와 협의해 정밀안전진단 간소화·면제 고려
● 시행령 개정으로 보유세 부담 완화
● 제한된 정부 역량, 취약계층·미래세대에 집중


김경환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는 윤석열 대선후보의 부동산 공약을 설계했다. [홍태식 기자]

유권자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의 부동산정책에 불만을 가진 이가 적지 않다. 다음 정부의 부동산정책은 지금과 달라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인 가운데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는 지난해 11월부터 ‘비정상의 정상화’를 모토로 부동산 공약을 내놨다. ‘5년간 전국 250만 호 이상 공급’ ‘청년 원가 주택 30만 호역세권 첫집 주택 20만 호 공급’ ‘부동산 세제 정상화’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한시적 배제’ 등 공급을 늘리고 과도한 세금 부담을 줄이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윤 후보의 부동산 공약 설계를 총괄한 이는 박근혜 대통령 집권기인 2015년부터 2년간 국토교통부 제1차관을 지낸 김경환(65) 서강대 경제학부 교수다. 그는 1980년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한국은행에서 근무했고, 1981년 미국으로 유학해 1987년 프린스턴대 경제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88년부터 모교에서 경제학과 조교수로 시작해 1997년 정교수로 임용된 뒤 지금껏 후학을 양성하고 있다.

시장경제 이론 추종 도시경제학자

김 교수는 1999년 경제학 개론서로 잘 알려진 ‘맨큐의 경제학’을 공역해 경제학도에게 친숙한 인물이다. 전공은 도시경제학으로 교수로 재직하면서 다년간 국내외 관련 연구기관 및 정부 부처와 협력해 왔다. 1994~1996년 UNCHS(UN Habitat) 재정자문관, 2003년 건설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을 맡았다. 2001년 아시아 부동산학회 회장, 2010년 한국주택학회 회장, 2013년 국토연구원 제14대 원장 등을 역임했다.

자유시장경제 체제하의 부동산시장 작동 논리를 추종하는 김 교수는 줄곧 정부의 지나친 개입을 반대해 왔다. 주택정책을 수립할 때는 시장에 맡길 것과 정부가 나서야 할 것을 분명히 구분하고, 정부는 시장 기능이 작동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과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게 그의 신조다.

윤석열 후보의 부동산 공약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는 결이 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에게 문재인 정부 부동산정책의 실패 원인은 무엇이고, 윤 후보 부동산 공약을 통해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지 들었다.

새 정부는 지난 정부 정책의 과오를 바로잡는 일부터 해야 할 듯하다. 윤 후보가 당선된다면 부동산 현안 중 어떤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가.

“현 정부는 많은 부동산 대책으로 전 분야에 걸쳐 개입해 주택시장의 정상적 작동을 어렵게 만들었다. 윤 후보가 집권하면 제일 먼저 ‘주택시장 정상화 작업’이 필요하다. 규제와 금융, 세제 등 모든 영역에서 새로운 틀이 필요한데, 국회를 통한 법률 개정은 시간이 걸린다. 그래서 행정부 차원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할 것이다. 먼저 과도한 주택대출 규제를 완화하고,보유세 부담을 줄여야 한다. 보유세는 공시가격에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곱한 과세표준액에 세율을 곱해서 계산한다. 법령인 세율은 손댈 수 없지만 정부가 시행령을 고쳐 공정시장가액비율을 낮추면 국민의 세부담을 줄일 수 있다.


재건축 규제완화도 필요하다. 정밀안전진단 기준과 분양가 산정의 합리적 개선은 정부가 처리할 수 있다. 이러한 행정부 차원의 제도개선과 함께 주택공급 로드맵을 수립하여 공급 계획을 실행하고 정기적으로 진행상황을 공유하여 공급에 대한 확신을 심어주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안정적 주택 공급은 가격 안정 차원에서 중요한 문제다. 5년간 250만 호를 어떻게 공급할 계획인가.

“얼마나 공급하는가보다 국민이 원하는 곳에, 원하는 주택을 짓는 것이 더 중요하다. 수도권 수요가 많기 때문에 최소 130만에서 최대 150만 호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특히 서울은 공급이 부족하기 때문에 재개발재건축을 원활하게 하고 도심복합개발 추진, 철도차량기지 등을 활용한 공급 확대가 이뤄져야 한다. 서울 외곽과 경기도는 광역교통망과 연계한 택지 개발로 공급할 계획이다.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 대해서는 일찍 집을 마련할 수 있도록 역세권 첫집 주택 20만 호, 청년 원가주택 30만 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나머지는 민간 및 공공 분양주택과 민간임대 주택 형태로 공급될 것이다.”


윤 후보 1호 공약인 ‘청년 원가주택’이 많은 관심을 받았다. 5년만 거주하면 집값 상승분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데, 일각에서는 반쪽 분양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청년 원가주택은 말 그대로 원가에 공급하는 주택이다. 즉 보통의 공공분양주택보다 더 낮은 가격에 공급된다. 시간이 갈수록 가격이 오를 경우 자본이득이 발생한다. 최초 수분양자가 나중에 국가에 되팔 경우 매각시점의 가격과 최초 분양가의 차액의 70%를 차지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환수한다. 보통의 공공분양주택을 분양받으면 자본이득 100%를 차지할 수 있지만 당첨 확률이 낮고 분양가도 높으므로 청년원가주택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 있다.”


같은 맥락에서 시중 가격의 50~70% 가격에 5년 이상 거주 후 차익의 일부를 가져갈 수 있는 지분공유형 공공분양주택인 ‘역세권 첫집 주택’도 주목받았다. 특히 ‘역세권’ ‘지분공유’ 등은 청년층에 매력적인데 어떻게 현실화할 계획인가.

“두 가지 유형을 생각하고 있다. 하나는 재개발재건축과 연계해 용적률을 높여주는 대신 추가로 주어지는 용적률의 절반을 공공기여 형식으로 받는 것이다. 기존에는 공공임대주택으로 받았지만 역세권 주택은 ‘공공분양’ 형태로 받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역세권 국공유지를 활용한 공급 방안인데, 철도차량기지나 공영주차장을 복합 개발할 계획이다. 이미 국회에 제출된 관련 법안이 통과된다면 공공분양 방식으로 공급할 수 있을 걸로 보인다. 특히 서울시 안에 역세권 국공유지가 많이 남아 있어서 가능할 걸로 본다. 역세권 첫집 주택은 도심에 살기 원하는 공간 수요가 적은 1인 청년과 신혼부부를 주요 대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토지는 국가가 소유하고 건물만 분양하는 제도라는 점에서 기존과는 차이가 있다.”


최근 5년간 수도권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멈추다시피 해 무주택자의 불만이 컸다. 윤 후보는 서울과 1기 신도시(분당·일산·중동·평촌·산본) 재건축 규제 완화의 뜻을 피력했는데, 속도전이 가능할까.

“재개발재건축은 기본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고 과정도 복잡하다. 중앙정부 차원의 제도개선도 필요하지만 지자체의 역할이 크다. 특히 서울의 경우 시와 협업이 중요하다. 오세훈 시장의 신속통합기획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정부는 정밀안전진단기준의 구조안전성 가중치를 낮추는 등 합리적 조정, 분양가산정 방식 개선, 법 개정을 통한 재건축초과이익환수 완화 등으로 재건축 활성화를 지원할 것이다. 지금 1기 신도시가 벌써 30년이 돼간다. 어떤 식으로든 정비가 필요하다. 그런데 애당초 1기 신도시는 서울 재건축 대상 아파트보다 밀도가 높아 지금의 틀 안에서 재건축하기 어렵다. 그래서 특별법을 제정하여 규제를 완화하고, 1기 신도시 28만 호를 일시에 재건축하는 게 아니라 순차적으로 진행해야 한다. 재정비를 통해 4차 산업혁명과 연계해 스마트 도시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지난해 8월 29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김경환 서강대 교수(가운데)는 국민의힘 당사에서 경선을 앞두고 부동산 공약을 발표했다. [뉴스1]
“세금 부담되면 집 팔라? 정부가 할 소리 아냐”

최근 1~2년 사이, 다주택자뿐만 아니라 수도권에 집 한 채를 가진 이들의 세금 부담이 과도하게 늘었다. 집값 상승 여파와 정부의 ‘공시가격 현실화’ 정책 영향으로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가 전년도 대비 2~3배가량 증가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들 가운데서도 높은 수준이다. 1월 20일 OECD 통계에 따르면 한국의 GDP 대비 자산세(부동산 보유세, 상속증여세, 자산거래세) 비율은 3.98%로 36개국 가운데 캐나다(4.15%)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특히 부동산 보유세 증가율은 2016년 대비 50.5%로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높았다. 지난해 12월 윤 후보는 ‘부동산 세제 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시행령을 개정해 2022년 공시가격을 2020년 수준으로 환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윤 후보는 이중과세 논란이 있는 재산세와 종부세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하겠다고 밝히는 등 부동산 관련 세제의 대대적인 개혁을 시사했다.

정부가 단기간 공시가격을 급격히 올려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 장기적으로 공시가격을 어떤 방식으로 산정해야 한다고 보는가.

“공시가격은 60여 개 복지제도의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어 국민 생활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크다. 현실화율을 보면 분자는 공시가격, 분모는 시장가격으로 이뤄져 있다. 정부가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분자인데 공시가격을 올려도 집값이 오르면 현실화율이 떨어지고, 시장가격이 떨어지면 현실화율이 목표보다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정부가 분자와 분모를 한꺼번에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현실화율의 완벽한 조정은 불가능하다. 설령 현실화가 가능하더라도 국민의 세부담이 급격히 늘어나는 결과가 발생하면 곤란하다. 세금은 소득에서 나오는데, 집값이 올랐다고 해서 소득이 오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공시가격 현실화 정책을 재평가하여 실천 가능한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주택 유형별, 지역별 현실화율 차이를 줄이고 공시가격의 신뢰성을 높이는데 우선 순위를 둬야 한다.”


현재 종부세는 재산세와 이중 부과돼 위헌소송도 진행 중이다. 윤 후보는 종부세와 재산세 통합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는데, 가능할까.

“종부세는 처음 제정 당시부터 위헌 소송이 있을 정도로 논란이 많았다. 현 정부 들어서 세율과 공정시장가액 비율을 올리고 다주택자 대상으로 중과세율을 새로 도입했다. 그 결과 1주택자를 포함한 주택소유자들의 세금이 크게 늘었고 다주택 중과의 여파로 임대료도 올랐다. 사실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종부세와 비슷한 세제를 가진 나라가 없다. 몇몇 유럽 국가의 부유세(일정액 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특정 상위계층에 비례적, 누진적으로 부과하는 세금)와 비교되기는 하는데 종부세는 부동산만을 타깃으로 한다. 또 하나 다른 점은 유럽의 경우 재산 가액에서 빚을 빼주는데 우리나라는 그런 장치조차 없다. 세 부담이 과하고, 일부 사람들만 집중적으로 내게 하는 것은 종부세의 제정 취지에도 맞지 않다. 재산세와 종부세 통합은 고려할 사항이 많아 철저한 준비와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하되 통합 이전에 종부세 자체의 문제점도 시정해야 할 것이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규제는 시장에 매물이 돌지 않게 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윤 후보는 중과세율 부과를 2년간 한시적으로 유예하겠다는 공약을 냈는데, 장기적으로는 어떤 안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정부가 다주택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하는 문제에서 다시 출발해야 한다. 다주택자가 다른 사람이 살 수 있는 집을 사서 권리를 침해하는 사람들인지, 어차피 집을 사기 어렵거나 집을 소유하길 원치 않는 사람들에게 주택을 공급하는 임대사업자인지 판단에 따라 정책은 달라진다. 노무현 정부 때 다주택자 중과세를 시행했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는 폐지했다. 현 정부 들어 다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증여가 늘고 ‘똘똘한 한 채’ 현상 등 시장 왜곡으로 매물이 묶이는 상황이 벌어졌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 우선 최대 2년간 중과세를 유예하고 부동산세제 TF를 통해 장기적인 개편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2020년 7월부터 시행된 ‘임대차 3법’도 취지는 좋았으나 전세 가격을 폭등시키고, 집주인과 세입자 간의 갈등이 증폭되는 등 부작용이 있었다. 개선 계획이 있는가.

“임대차 3법 가운데 계약갱신청구권제와 전월세상한제 두 가지가 쟁점인데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사실 전문가들은 이 법의 시행 전부터 지금과 같은 결과를 예견했다. 그 이치는 간단하다. 임대료가 너무 높기 때문에 법을 도입하겠다는 건데, 공급보다 수요가 많은 상황에서 법이 시장을 이기기 어렵다. 과거 서울의 전세가가 전체적으로 안정된 경우가 2008년 잠실의 경우다. 당시 잠실 주공1~4단지 재건축이 완료되면서 한꺼번에 1만8000가구가 들어서자 전세가가 안정됐다. 이런 공급 없이 임대차 3법을 시행한다고 수요가 줄어들까? 전혀 아니다. 규제만으로 임대료를 안정시킬 수 없다.


더군다나 2년 계약기간이 짧아 4년을 보장해 준다고 하면 다른 세입자들은 전세 구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집주인들은 세입자를 고르게 되고, 계약갱신청구권 행사 대상 매물인지에 따라 집값이 달라지는 현상까지 벌어진다. 결국 임대-임차인 간 ‘갑을 갈등’뿐 아니라 임차-임차인 간 ‘을을 갈등’도 야기됐다. 근본적으로는 법을 원래대로 돌려놔야 하는데 시장에 미치는 충격을 감안해 법률 개정 전 체결 계약은 유효하게 하고, 임대인이 임차인의 계약 연장요청에 동의할 경우 임대인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방식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현 정부는 ‘취득세는 적게, 보유세는 많이’ 내는 선진국형 세제를 추종해 왔다. 궁극적으로 우리나라 부동산 세제는 어느 방향으로 나가야 하나.

“선진국 세제가 따로 있는 건 아니다. 나라마다 제도가 다르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원 배분 역할이 다르다. 선진국 세제가 꼭 이상적이라고 볼 수 없다. 다만 보유세가 지방정부의 중요 재원이 돼야 한다는 데는 전문가들도 동의한다. 어떤 사람이 특정 시나 구에 살면서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도서관을 이용하는 등 공공서비스를 이용한다면, 운영비용은 그 지역 사람들에게 걷어야 한다. 보유세는 비용 조달 측면에서 이상적인 세금이다. 보유세 인상 목적이 공공서비스 재원 마련에 있다면 타당하다고 본다. 그런데 우리나라 보유세는 주택 보유비용을 높여 주택수요를 줄이고 부동산 가격을 낮추려는 목적으로 활용돼 취지에 맞지 않다.


보유세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주로 언급하는 미국에서는 각 지자체가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매년 재산세 과표와 세율을 결정한다. 그래서 실효세율이 0.3%인 곳도 있고 3.3%인 곳도 있다. 거래세도 주마다 다르지만 그리 높지 않다. 이러한 본질적인 차이를 무시하고 우리나라 보유세에 적용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미국의 재산세 실효세율이 평균 1%를 넘는다고 우리나라에 그대로 적용하면 감당이 안 된다. 서울의 아파트 평균가격이 12억 원인데 1%면 1년에 1200만 원을 내야 한다. ‘세금이 부담되면 팔라’는 건 정부가 국민에게 할 소리는 아니다.”

“부동산 공약 비슷해져서 나쁠 것 없어”

최근 5년 동안 정부가 부동산정책을 수립하는 데 어떤 사고와 지향점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국민 삶의 질은 천양지차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체감했다. 대선을 앞두고 유권자들은 후보들의 부동산 공약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공약만큼 중요한 것은 대선후보 및 부동산정책을 수립하는 이들의 방향성이다. 이런 이유로 김 교수가 지향하는 부동산정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현재의 부동산정책은 좌편향돼 있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 시점에서 새 정부는 어떻게 달라야 할까.

“주택정책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는 국민들이 지금보다 더 좋은 주거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둘째는 주거 취약계층에게 적절한 주거 수준을 보장하는 것이다. 20년 전에 타던 차, 입던 옷, 먹던 음식과 지금은 차이가 있다. 주택 역시 국민 소득이 올라가면서 수요가 양적으로 질적으로 높아졌다. 정부는 이에 대응해 정책을 펼쳐야 하고, 자력으로 주거 수준을 올리기 힘든 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은 정부가 보장해 줘야 한다. 윤 후보의 부동산 공약도 온 국민의 주거 수준을 향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여기서 정부와 시장의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 ‘낄끼빠빠’라는 말처럼 정부가 개입할 것과 시장에 맡겨야 할 것을 판단해 적절히 개입해 확실한 효과를 내야 한다. 결국 정부는 제한된 역량을 취약계층과 청년층에 집중하는 한편 합리적인 규제, 세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해 잘 지켜지도록 감시해야 한다. 또 국민이 원하는 형태의 주택이 공급되도록 하고, 시장 원리에 따라 원활하게 거래되게끔 정부가 촉진자로서 역할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2015년 국토부 제1차관을 지냈다. 그때는 부동산 가격이 안정됐다. 당시의 부동산정책은 지금과 어떤 면에서 달랐다고 보는가.

“모든 걸 정책의 차이로만 설명할 수는 없다. 시장 기대심리도, 경제 여건도 달랐다. 내용과 정도의 차이만 있지 주택문제가 없었던 시절은 없다. 다만 정부가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않아야 할 것을 안 하는 게 중요하다. 박근혜 정부 때는 정부가 시장에 개입할 경우 미칠 영향을 상당히 신중하게 고려해 개입 여부를 결정했고, 개입 방식도 지금보다는 시장 친화적이지 않았나 싶다. 어느 정부나 선한 의도로 정책을 마련하지만 시장 개입 방식에서는 경제 주체들이 따라갈 만한 것인지를 분석하는 게 중요하다. 정책은 의도가 아니라 결과로 평가받는 것이다. 어떤 정책이 성공할 것인지는 사전적으로 예측 가능하다고 본다. 주택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서도 중산층의 재산 목록 1위다. 따라서 국회에서도 법안을 만들 때 국회의원이 아닌 일반 국민의 입장에서 법이 시행되면 어떻게 대응할지 예측해야 한다. 정책을 만드는 사람도 겸손해야 한다.”


윤석열 후보는 다를 거라고 보는가. 어떻게 캠프에 합류하게 됐나.

“윤 후보와는 인연이 전혀 없다. 그런데 윤 후보 측에서 부동산정책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다고 해서 만나게 됐다. 부동산시장과 정책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 질문도 주고받았는데 기본적인 견해에 공감을 했다. 이후 지난해 경선 단계부터 자문을 맡았다. 부동산정책은 온 국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적어도 내 판단에 지금은 망가진 부동산정책을 바로잡아야 하는데, 윤후보가 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그래서 내가 미력을 보탤 수 있다면 보람이 아니겠는가 하는 생각에 함께하게 됐다. 윤 후보의 경선 1호 공약이 ‘부동산정책’이었다. 처음에는 경쟁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 상당히 달랐는데, 점점 윤 후보와 비슷해지고 있다. 의견이 모인다면 나쁠 게 없다.”


전공이 도시경제학인데 우리나라가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정부가 어떤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결국 21세기는 도시의 시대다. 국경이라는 게 의미가 없고, 국가 간 경쟁은 대도시 간의 경쟁을 의미한다. 세계적인 대도시 경제 규모는 웬만한 국가의 경제 수준과 맞먹는다. 2015년 도쿄 대도시권 GDP가 우리나라 GDP의 92%였고 서울 대도시권 GDP는 말레이시아 GDP보다 10% 더 컸다. 인간이 살고 일하고 여가를 즐기는 공간이 도시이기 때문에 도시를 잘 가꾸는 것이 결국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길이다. 그러려면 좋은 일자리가 있어야 하고, 좋은 일자리를 채울 인재가 필요하다. 궁극적으로 정부가 이런 인재들이 살고 일하는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 어떤 정책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김경환
● 서강대 경제학과 졸업
● 미국 프린스턴대 경제학 박사
● UNCHS(UN Habitat) 재정자문관, 아시아부동산학회 회장, 한국주택금융공사 비상임이사, 국민경제자문위원, 국토교통부 제1차관
● 現 서강대 경제학과 교수



출처:네이버뉴스

원문: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62/0000015252?sid=101

부동산 시장 전례없는 거래절벽 언제까지?

 

부동산 시장 전례없는 거래절벽 언제까지?



2월 서울 아파트 거래 526건 그쳐
6월 지방선거까지 정중동 가능성



이번 대통령선거는 부동산 시장을 전례 없는 거래절벽 상태로 몰아넣었다. 시장의 방향을 결정지을 공급 확대와 규제 등의 변수들이 거론되면서 시장은 거래를 완전히 멈췄다. 유력 후보들 모두 공급 확대를 대원칙으로 내세웠지만, 실현 가능성이 보이지 않는다는 공통점도 노출했다. 시장에서는 당장 수요와 공급에 극적 변화가 생기기 어렵다고 분석한다.

아실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의 매매 매물은 9일 현재 5만131건으로 지난달 9일 기준으로 등록된 매물(4만7288건)보다 6.0% 늘었다. 정확히 일 년 전인 지난해 3월 9일(4만2513건)보다 17.9% 많아졌다. 2020년 6월 8만건(8만181건)을 넘었던 서울 아파트 매매 매물은 ‘패닉바잉’ 열풍으로 크게 줄었다가, 지난해부터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이 하향 안정세로 접어드는 흐름에서 매물 증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에 서울 아파트의 실제 거래량은 526건에 불과했다. 이미 집계가 끝난 지난 1월 거래량은 1084건으로 1000건을 간신히 넘었다. 매물이 늘어도 거래가 거의 이뤄지지 않는 셈이다.

매매 가격이 다소 주춤할 때에도 높은 인기를 보이던 경매시장도 완전히 얼어붙었다. 법원경매 전문기업 지지옥션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 아파트의 경매 낙찰가율은 97.3%로 전월(103.1%) 대비 5.8% 포인트 떨어졌다. 서울 아파트의 경매 낙찰가율이 100%를 밑돌기는 지난해 2월(99.9%) 이후 1년 만이다. 시장에서 ‘의사 결정’을 미루는 모습이 경매에서도 감지된 것이다.

그러나 대선이 의사 결정의 변곡점으로 작용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서진형 경인여대 교수는 “대선에서 언급된 공약들은 실현되기 쉽지 않은 것들이 많은 데다, 공급대책은 최소 5~10년 걸리기 때문에 당장 효과는 미미할 것”이라며 “소비자들도 이 점을 알기 때문에 오는 6월 지방선거 이후까지 의사 결정을 미룰 수 있다”고 말했다.

대선 이후 기대한 조처가 없으면 오히려 집값이 단기적으로 뛸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서 교수는 “규제 완화 정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해져 가격은 우상향 기조를 이어갈 수 있다”고 내다봤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0&prsco_id=005&arti_id=0001510945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민간 중심으로 주택 공급 확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민간 중심으로 주택 공급 확대




종부세 부담 완화, LTV 상한 인상 등 세제 완화 공약…분양가·기존 주택가 상승 우려도
새 정부 출범 시기·세계 시장 불확실성 등 변수로 빨라도 하반기 돼야 숨통 트일 것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물량 공급 확대, 부동산 세제 완화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키겠다고 공약한 만큼 시장의 기대감도 크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단기간에 큰 변화는 없을 거란 분석을 내놓고 있다.

최근 집값 폭등, 공급 부족과 규제 강화, 거래 위축 현상이 맞물려 부동산 시장에 찬바람이 부는 상황에서 윤 당선인의 공약대로 대선 이후 공급을 확대하고 규제를 완화하면 매물이 늘고 가격 안정 효과가 나타날 거라는 장밋빛 전망이 나온다.

공급 확대와 각종 재건축 규제 완화는 윤 당선인이 제시한 공약이다. 특히 윤 당선인은 임기 동안 공급할 250만 가구 중 민간 주도가 200만 가구에 달할 정도로 민간 공급에 초점을 맞췄다. 용적률과 고도 제한 등 재건축과 재개발 규제를 완화해 민간 공급 물량을 최대한 늘린다는 것이다.

부동산 세제는 완화할 가능성이 크다.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 부담을 완화하겠다는 공약을 밝힌 상태. 그는 양도세 다주택자의 중과를 한시 유예하고,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의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최대 80~90%까지 인상하겠다고 했다.

이런 정책이 침체된 거래 시장에 다소 활력을 줄 순 있지만 대선 후 바로 시장 분위기가 크게 바뀌진 않을 거라는 게 부동산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빨라도 하반기는 돼야 부동산 시장에 숨통이 트일 거란 전망도 나온다.

김대명 대구과학대 금융부동산과 교수는 "부동산 시장은 기다려보자는 심리가 있어 대선 직후 바로 큰 변화가 일진 않을 것"이라며 "차기 정부가 들어설 때까지 시간이 필요한 데다 세계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 시장을 관망하는 기조가 당분간 이어질 것 같다"고 했다.

집값 급등을 우려하는 시선도 있다. 송원배 대구경북부동산분석학회 이사는 "윤 당선인 말처럼 민간이 주도하면 주택 공급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다만 이 정책이 실효성을 거두려면 분양가 상한제를 해제해야 한다"며 "단기적으로 분양 가격과 기존 주택 집값이 급상승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310&prsco_id=088&arti_id=0000748528

하대원동 성남자이아파트 32평 매매 7억 4,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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