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6월 2일 목요일

"사람 북적이고 권리금도 회복"…살아나는 홍대 상권

 

"사람 북적이고 권리금도 회복"…살아나는 홍대 상권



엔데믹 기대감 확산…활기 도는 메인 거리
"보복소비 영향…완전한 회복 시간 더 필요"





"작년에 비하면 정말 많이 달라졌죠.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된 이후 거리가 다시 활기를 찾고 있어요. 외국인 관광객이 북적이던 시절까진 아니지만 오랜만에 시끌벅적하네요."(홍대 메인 상권에서 요식업을 하는 김모씨)

홍대 상권이 오랜만에 북적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급격하게 무너졌던 상권은 엔데믹(감염병의 풍토병화) 기대감이 커지면서 분위기가 반전하고 있다. 현장 부동산 공인중개업소들은 최근 공실률도 많이 낮아진 데다 가게가 떠나면서 사라졌던 권리금도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홍대 상권은 서울 대형 상권 가운데 2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층에 인기가 좋았던 곳이다. 하지만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밤 9시·5인 이상 영업 제한 등의 조치가 장기간 이어졌다. 2년 전만 해도 손님들이 줄을 서서 기다리던 식당·카페·술집 등 대부분은 하나둘 홍대를 떠났다. 메인 상권엔 '임대 문의' 현수막을 붙인 건물도 늘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를 기점으로 분위기가 바뀌기 시작했다. 거리두기가 풀린 지 한 달 보름이 지난 홍대 상권에는 활기가 돌고 있다. 답답한 마스크를 벗고 활보하는 대학생들과 닫혀있던 빗장이 열리면서 우리나라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까지 홍대 상권을 거닐었다. 문을 닫다시피했던 가게들은 다시 손님을 맞이하고 있었고, 새로 가게를 차린 임차인들은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이었다.




마포구 서교동에 있는 A 공인 중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얼어붙었던 상권이 요즘 들어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대학교 대면 수업 등이 다시 시작되면서 대학생들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들도 종종 보인다"고 했다.

거리가 활성화되면서 임대료, 권리금 등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인근에 있는 B 공인 중개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 이후에도 임대료를 내리지 않은 점포들까지 계약이 맺어지고 있다"며 "상권이 무너지면서 '무권리' 점포들이 많았지만, 최근엔 권리금도 다시 예전 수준으로 돌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말까지만해도 무권리였지만 최근들어 작은 점포들은 1000만~2000만원, 메인 상권에 있는 점포들은 억대 권리금이 형성돼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다.

다만 홍대 상권이 전체적으로 살아난 것은 아니다. 홍익대학교 정문에서 홍대입구역으로 이어지는 소위 '홍대 메인상권'은 북적이고 있지만 메인 상권을 중심으로 한 블록 안쪽에 있는 이면 상권들은 여전히 위축됐다.

서교동에 있는 C 공인 중개 관계자는 "메인 상권은 많이 회복됐지만, 여전히 골목 구석구석 있는 가게들은 임대인을 구하지 못한 곳이 많다"며 "홍대 상권 자체가 MZ세대들이 예전만큼 찾지는 않다보니 외곽일수록 회복이 더딘 편"이라고 귀띔했다.



일각에서는 홍대 상권이 살아난 것이 일시적일 수 있다고 보기도 한다.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2년 동안 억눌렸던 소비가 갑자기 풀리면서 상권이 살아난 것처럼 보일 수 있단 얘기다. 금리 인상 등 대외 환경 변화가 상권 회복에 영향을 줄 수 있단 설명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부동산 업계 전문가는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위축됐던 소비 심리가 풀리면서 상권 회복에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다만 금리 인상, 소비자 물가 상승 등으로 소비자들의 소득이 줄어들면서 상권들 역시 평년 수준으로 회복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서울 소규모 상업시설(2층 이하, 연면적 330㎡ 이하) 기준 공실률이 가장 많이 하락한 곳은 홍대·합정으로 16.7%를 기록했다. 전분기 28.1%에서 11.4%포인트 내린 수준이다.

서울시 우리마을가게 상권분석서비스에 따르면 홍대 상권 임대료는 작년 4분기 기준 3.3㎡당(1층) 15만6993원으로 전년 동기 14만5872원 대비 7.18%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해당 자치구 평균 임대료인 13만8519원, 서울시 평균 임대료 12만8814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603&prsco_id=015&arti_id=0004707139

'4선 서울시장' 오세훈…주춤하던 '신통기획'도 가속도

 

'4선 서울시장' 오세훈…주춤하던 '신통기획'도 가속도




吳시장, 부동산 정책 '본격화' 전망
신반포4차·송파오금현대 등 신통기획 '주춤'
재건축 통한 공급성과 과제…집값 상승은 염려





오세훈 서울시장이 연임에 성공하면서 '최초 4선 서울시장'이란 타이틀을 얻게 됐다. 지난해 보궐선거 이후 오 시장이 추진하던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 정책이 구체화할 거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3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오 시장은 2006년 처음 서울시장에 당선된 이후 2010년 재선에 성공, 지난해 4·7 보궐선거를 통해 3선 서울시장이 됐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다시 한 번 서울시장으로 선출되면서 첫 4선 서울시장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2일 업무에 복귀한 오 시장은 "지난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이후 급등하던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되기 시작됐다"며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서울시가 앞장서서 53개 재건축 사업에 속도를 내기 시작한 것이 바탕이 됐다고 자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변화가 말로만 이뤄지는 게 아니라 실제 정책으로 구체화해 시장에 영향을 미친 모습을 지켜보며 신뢰와 지지를 보내준 거라고 본다"며 "선거 때 진심을 담아 말씀드렸고 이제 하나하나 실천하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이 연임에 성공하면서 신속통합기획(신통기획) 등 민간 정비사업 활성화에도 가속도가 붙을지 관심이 쏠린다. 오 시장 입장에선 앞으로 4년간 가시적인 성과를 앞당기는 게 눈앞의 과제로 놓였다.



홍금표 기자신통기획은 민간 주도로 정비사업을 추진하되 공공이 정비사업 초기 단계부터 개입해 각종 사업 절차를 지원하는 제도다. 통상 6년 이상 걸리는 구역 지정 기간을 2년으로 대폭 앞당길 수 있다.

지난해 진행된 1차 재개발 후보지 공모에는 24개 자치구에서 102곳이 신청했고 압구정 현대를 비롯해 대치동 한보미도맨션 등 강남권 재건축 단지들도 잇따라 신통기획에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서울 53개 구역에서 신통기획을 추진 중이나 최근 강남권 일부 재건축 단지들이 참여를 보류하거나 철회를 검토하고 있어 사업이 주춤한 상태다.

서초구 신반포4차 재건축조합은 지난달 조합원들을 상대로 신통기획 철회 여부를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송파 오금현대는 신통기획 추진 시 적용해야 할 임대아파트 비율이 높아 조합원 반발로 결국 사업을 철회했다.

전문가들은 우선 신통기획을 추진할 여건은 충분히 조성됐단 평가다. 정부가 주택공급 확대를 위해 불필요한 규제를 걷어내겠다고 밝힌 데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출신 서울시의원이 과반수 당선된 것도 긍정적이다.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11대 서울시의원으로 국민의힘 76명, 더불어민주당 36명 등 총 112명의 시의원이 당선됐다. 국민의힘이 전체의 68%에 해당하는 의석을 채웠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신통기획은 실질적으로 행정 절차를 빨리한다는 것이 핵심"이라며 "새 정부의 규제 완화 움직임과 서울시의 행정지원 등이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되면서 도심 내 재건축을 통한 원활한 주택공급이 이뤄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다만 신통기획으로 구역이 지정된 곳뿐만 아니라 일반 재건축·재개발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주거 취약계층에 영구임대주택을 지어 공급하는 등 주거복지를 실현하는 등 투트랙 전략을 가져가는 것이 집값, 주거안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형석 우대빵연구소 소장·美IAU 교수는 "서울시의회 지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됐으니 재건축 추진이 속도감 있게 진행될 수 있다고 본다"며 "공급이 워낙 부족하기 때문에 관련 절차를 밟아나가는 것은 중요하지만 집값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야 한다는, 굉장히 어려운 방정식을 풀어야 한다"고 말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603&prsco_id=119&arti_id=0002609544

2022년 6월 1일 수요일

경기도지사 후보별 교통망 공약1-김동연 후보

 경기도지사 후보별 교통망 공약1-김동연 후보




경기도지사 김동연 후보 교통망 공약

6/1일이면 전국 지방선거가 열린다. 정치적으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어느 곳이든 다 중요하다. 정권이 바뀌고 얼마 안지나서 열리는 선거이기 때문에 모두들 선거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

서울 및 5대광역시들도 중요하지만,

현재 가장 핫한 지역 중의 하나로 경기도지사의 선거가 가장 뜨거운 대결이다.

이 경기도지사의 공략에 따라 경기도의 부동산 정책과 교통, 향후 5년, 그 이후의 모습을 어떻게 발전될 것인지에 대해서 큰 그림을 엿볼 수 있다.

누가 될지에 대해서 알 수없지만, 각 유력 당선자들의 주요 정책들에 대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 편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의 정책부터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는 경기도의 교통 확충망을 확대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공약이 언제 삽을 퍼서 시행될지도 모르는 공약을 남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누가 되셨던 간에 좋은 교통망 확충으로 좋은 인프라를 하루빨리 만들어주셨으면 한다.

김동연 후보의 gtx 교통망 공약

○ 지하철보다 3배 빠른 GTX망 구축으로 ‘30분대 통근 시대’ 개막

GTX-A+는 동탄에서 평택까지, GTX-B+는 마석에서 가평,GTX-C+의 북부 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 구간은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또한, 금정에서 안산, 시흥으로 분기되는 노선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아무래도 일자리 수요가 향후 많아지고 있는 평택과

경기도 내 gtx 확충이 필요한 지역에 연장선을 설치하는 것 같다.

GTX-D는 김포~부천~강남~하남~팔당 구간으로 정상화하고,GTX-E는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으로,GTX-F는 파주에서 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잇는 노선으로 각각 신설한다는 구상

=> GTX D계획이 소위 “김부선”으로만 끝이나버려, 많은 시민들의 불평 불만이 많았다. 용산으로 이어지는 계획으로 발표했지만, 기존 계획안인 강남으로 정상화 하겠다는 건 경기 서북부 도민들에게는 원하는 바일 것 같다.

GTX E, F를 신설하여 북부 및 서부권 철도망을 강화하는 것 같은데. 좋은 공약인 것 같다. 다만, 공약으로만 끝이 나지 않기를… 그리고 앞에 속도가 나지 않는 이전 gtx들도 하루빨리 속도내어야 뭐라도 할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시대 공약

○ 광역철도 확충과 트램 건설로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 ’ 실현

우리동네 철도시대’는 “경기 북부는 발전을 위해, 경기 남부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한 김 후보는 구체적인 노선 계획도 발표했다.

경기 서북부 교외선의 고양시~의정부 구간을 연결하고 8호선을 의정부~남양주 별내 구간으로 연장하여 경기도 순환철도망을 완성한다. GTX는 의정부까지, SRT는 파주까지 연장을 적극 추진한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해 김포골드라인의 ‘지옥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6호선(신내~구리~남양주), 7호선(옥정~포천), 8호선(모란~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과 고양~은평선 신설, 위례과천선 연장을 추진하는 것이다.

또한, 3호선을 북부는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연결하고, 동부는 감일지구를 거쳐 하남까지 연장하며,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한다. 신분당선은 용산~삼송, 호매실~봉담으로 각각 연장하며, 소사~대곡선의 파주 연장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대장-홍대선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금천~광명선 신설과 서부선(경전철)의 관악산역~안양 연결을 추진하고, 동탄~안성~청주공항을 잇는 수도권 내륙선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원대한 구상이다.

이와 동시에 앞으로 “지역주민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에는 철도를 추가 추진하고,수원, 성남, 화성 등에서 추진 중인 트램 건설도 적극 지원하여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 시대를 열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 사실 경기 남부에 비해 경기북부가 인프라가 약한 것이 현실이다. 남부쪽 철도도 추가 추진도 좋고, 북부쪽 인프라를 확장시키는 정책도 좋은 것 같다.

○ 광역버스 노선 확충, 경기도형 준공영제 확대로 서비스 개선

광역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입석 이용 불편 해소 및 휠체어 공간이 확보된 전기 2층 버스를 확대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로 확대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경기도민이 주로 이용하는 서울 광역버스 정류소 시설을 개선도 추진할 예정

=> 기 대중교통의 개선 및 고품질 확대 정책은 좋은 것 같다. 지금보다는 발전되는 건 무조건 좋은 것 같다.

○ 김동연, “경기도민이 제일 불편해하시는 교통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는 일 잘하는 김동연 뿐” 강조

각종 교통에 있어 불편한 사항들을 접수하여 빠른 대응으로 개선 및 추진할 예정(심야버스, 대중교통 확대, 공유 자전거 등)

=>당연히 해주어야 할 정책들인 것 같다. 이것도 좋은 것 같다.



출처:네이버부동산블로그

원문:https://m.blog.naver.com/techno54x/222723752380

계약직이 좋은 10가지 이유

 계약직이 좋은 10가지 이유


`국내 최초 자발적 계약직`이라는 타이틀을 가진 `미스김`의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직장의 신`이 큰 화제다. `얽매이지 않기 때문에` 계약직을 선택하는 여성의 이야기는 역설적이지만 통쾌감을 줬다. 미국 유명 잡지인 US뉴스조차 계약직이 정규직 못지않게 좋은 이유 10가지를 설파하고 나서 주목된다. 

첫째, 통상의 계약직은 계약기간이 그렇게 짧지 않다. 계약직들은 3개월에서 6개월까지 기간을 정해서 일을 한다. 이것은 한 직장에서 매우 짧은 기간도 아니고 그렇다고 긴 기간도 아니다. 

둘째, 스트레스 관리에 도움이 된다. 

셋째, 다양한 경험 쌓기에 계약직만큼 유익한 직장은 없다. 

넷째, 스펙 쌓기에 나쁘지 않다. 아무것도 안 하고 있는 것보다는 계약직으로라도 꾸준히 일했다는 이력서가 훨씬 낫다. 

다섯째, 계약직이 정규직으로 전환되는 사례는 많다. 특히 일을 잘하는 사람이 계약직으로 있다면 새로운 인재를 뽑는 것보다 기회비용이 적기 때문에 회사 입장에서도 정규직으로 전환하고 싶어한다. 

여섯째, 아예 전문 계약직이 될 수도 있다. 계약직들을 관리해주는 에이전시들이 있다. 에이전시에 들어가서 부담 없이 여러 직장에 몸담을 수 있다. 

일곱째,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다. 계약직으로 일하다 보면 인생에 빛이 들어올 때가 있다. 자신의 꿈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여덟째, 새로운 것을 많이 배운다. 계약직을 전문으로 하다 보면 `스킬`이 늘어난다. 

아홉째, 인맥이 넓어진다. 사실 정규직은 자신의 사무실 사람들 이외 인맥이 별로 없다.

 하지만 계약직은 다양한 곳의 다양한 사람을 만나기 때문에 인맥이 넓어진다. 

마지막으로 신뢰를 쌓을 수 있다. 계약 전문직들은 어느 환경에도 잘 적응하고 무슨 일이든 잘 해결한다는 인상을 준다. 

 

출처:매경MBA

원문:http://mba.mk.co.kr/view.php?sc=51000008&cm=%B9%CC%B4%CF%C4%AE%B7%B3&year=2013&no=402834&relatedcode=000140149


"통장 괜히 아꼈나"…분양가 인상, 청약 지연에 후회

 

"통장 괜히 아꼈나"…분양가 인상, 청약 지연에 후회




'분양가' 인상 불가피…업계선 10% 안팎 상승 예상
"'채권입찰제' 등 대응방안 마련 후 분상제 개편 해야"





자잿값이 뜀박질하는 등 분양가 인상 요인이 켜켜이 쌓여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분양가 상한제 개편을 공식화했고, 자잿값을 공사비에 즉시 반영하기로 하면서 사실상 분양가 인상은 불가피해졌다. 공급이 지연되는 것을 막겠다는 취지이지만, 그간 대기수요로 머물던 예비 청약자들의 원성도 적지 않다.

2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관급 공사의 납품단가를 인상하고 자재 가격 상승분이 공사비에 적기에 반영되도록 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건설 원자재 가격의 줄인상에 따른 공사비 증액 여부를 놓고 발주자와 시공자의 갈등이 커지면서 주택 공급에 차질을 빚을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인데, 이렇게 되면 분양가 인상은 불가피해진다.

실제로 주요 자재인 철근 가격은 작년 초 1t 당 71만1000원에서 5월 현재 119만원으로 약 66% 상승했다. 레미콘 단가도 ㎥당 7만1000원에서 8만300원으로 약 13% 급등했으며, 원재료인 시멘트 가격도 15% 이상 상승했다. 이정도 수준으로 공사비가 오른다고 봐야하는 셈이다.

정부는 이같은 내용을 이달 발표할 분양가 상한제 개선 방안에 포함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정비사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특수한 비용을 가산비 형태로 분양가에 반영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조합 사업비 금융이자 영업보상과 이주비, 명도소송 비용 등을 가산비로 인정해주는 방안이 추진될 것으로 예상된다.

분양가상한제는 택지비와 건축비에 시공업체들의 적정이윤을 더해 분양가를 결정하는 제도다. 참여정부 때 본격적으로 시행됐다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사실상 사문화됐다. 그러다 문재인 정부에서 다시 부활했다.

실수요자에게 저렴한 분양가로 공급을 하겠다는 취지지만, 도시정비 사업을 늦춰 도심공급을 저해하는 3대 규제로 꼽혀왔다. 정부가 분상제의 손질을 언급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당장 분상제 폐지와 같은 방안을 꺼내들긴 어렵지만, 이 같은 미세조정만으로도 분양가가 10% 안팎의 상승을 보일 것으로 시장에선 예상하고 있다.

이번 조치로 입지적으로 열세이거나 상대적으로 주변 시세와 별반 차이가 없는 고분양가 단지는 외면받는 '옥석 가리기' 현상은 한층 짙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서진형 공정주택포럼 공동대표(경인여대 교수)는 "지역 간 양극화 현상이 짙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입지가 좋지 않거나 고분양가 단지는 외면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어쨌거나 분상제를 개편하게 되면 분양가 인상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채권입찰제 등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한 상황에서 제도 개선에 나서는 것이 적절하다"고 설명했다.

이 모든 조치가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해 시장을 안정시키겠다는 것이지만, 대기수요로 머물던 일부 예비 청약자들 사이에선 우려도 적지 않다. 기다려 왔던 주요 단지들의 분양이 대거 미뤄진 데다, 앞으로 분양가가 오를 일만 남았기 때문이다. 부동산 커뮤니티에선 "후회한다"거나 "분양가는 폭등해서 로또 청약 멀어져가고 분양시점도 미지수"라는 글이 게재되기도 했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602&prsco_id=119&arti_id=0002609132

절세매물 나와도…금리 인상 탓에 거래절벽 이어질 듯

 

절세매물 나와도…금리 인상 탓에 거래절벽 이어질 듯



기사내용 요약
서울 아파트 매물, 2달 전보다 20% 늘어
거래량은 작년 절반…매도·매수자 동상이몽
연말 시중금리 7% 전망…대출 이자 부담
'똘똘한 한 채' 심화…지역별 양극화 극심



정부가 다주택자의 매물의 시장 출회를 유도하기 위해 부동산 세제 완화를 추진하고 있지만 거래절벽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매도자는 매물은 내놓되 호가는 낮추지 않고 있고, 매수대기자는 금리 인상 등에 주택구입을 망설이는 양상이다.

2일 부동산 정보업체 아실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서울 아파트 매물은 6만1462건으로 집계됐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방침을 밝힌 3월31일 5만1537건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2달간 매물은 19.2% 증가해 약 1만가구가 더 나온 것이다.

매물은 쌓이고 있지만 거래량은 회복 추세가 더디다. 서울부동산정보광장을 보면 지난 4월 1737건 거래돼 지난해 10월(2194건)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을 보였지만, 1년 전인 지난해 4월(3655건)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정부가 출범 첫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생애최초주택 구입 가구에 대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상한을 80%까지 풀어주겠다며 대출 규제를 완화할 뜻을 밝혔지만, 거래량 회복은 쉽지 않아 보인다. 매수자들이 결정을 망설이는 데에는 무엇보다도 금리인상으로 인한 대출이자부담이 한몫한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지난달 26일을 포함해 올해만 기준금리를 세 차례에 걸쳐 0.75%포인트 인상, 금리 수준이 1.75%까지 올라갔다.

기준금리가 오르면서 은행권 가계대출금리도 8년 만에 4%를 돌파했다. 한은이 발표한 '2022년 4월 중 금융기관 가중평균 금리'를 보면 지난 4월 예금은행의 가계대출 평균 금리(신규 취급액 기준)는 전월보다 0.07%포인트 오른 연 4.05%를 나타냈다. 2014년 3월(연 4.09%) 이후 최고치다. 이 중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3.90%로, 2013년 9월(3.97%) 이후 9년 1개월 만에 가장 높았다.

연말에는 주담대 상단이 7%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4억원을 4%의 금리로 30년간 빌린다고 가정했을 때 월 원리금은 191만원이지만, 금리가 7%로 오르면 매달 266만원씩 갚아 나가야 한다.

주택보유자의 입장에서는 세금을 아끼기 위해 똘똘한 한 채 만을 선호해 강남권이나 용산 등지의 초고가 주택이 강세를 보이고, 매수대기자들은 비싼 대출이자를 감안하더라도 살 만큼의 가격적 메리트가 있는 물건이 아니면 구입을 포기하면서 핵심지와 외곽지역의 양극화는 커져 가는 양상이다.

한국부동산원의 주간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23일 기준 올해 들어 서울 성북구 아파트값은 전년 대비 0.71% 하락해 서울에서 가장 큰 하락폭을 나타냈다. 실례를 보면 서울 성북구 길음동 길음뉴타운3단지푸르지오는 4월29일 전용 59㎡가 7억1000만원(7층)에 거래돼 지난해 8월 8억3000만원(15층)보다 1억2000만원 낮은 가격에 팔렸다.

반면 서초구와 강남구, 용산구는 각각 0.51%, 0.34%, 0.30%씩 올라 서울 대부분 지역이 하락세를 나타내는 것과 다른 모습을 보였다. 거래 위축기에도 반포동과 한남동 등에서는 꾸준히 신고가 거래가 나오고 있다. 용산구 한남동 한남더힐 240㎡는 지난달 30일 110억원(3층)에 거래되며 직전거래인 지난해 5월 77억5000만원(2층) 대비 32억5000만원이나 뛰었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다주택자들의 매물이 시장에 나오고 있지만 거래가 활성화기엔 어렵겠고, 똘똘한 한 채 선호 현상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생애최초나 청년층 등을 대상으로 LTV,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완화되긴 했지만 대출 한도가 적용돼 실제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602&prsco_id=003&arti_id=0011224429

공사 중단 40여일 ‘둔촌주공 사태’ 실마리 풀리나?

 

공사 중단 40여일 ‘둔촌주공 사태’ 실마리 풀리나?



중재안에 조합·시공단 모두 일단 '신중 모드'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갈등으로 40여일째 공사가 중단된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재건축 사업과 관련해 서울시가 중재안을 마련해 양측에 제시했다.

1일 연합뉴스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조합과 시공단의 의견을 반영한 중재안을 마련하고 지난달 30일 양측에 전달했다.

조합과 시공단은 이에 앞서 지난달 27일 서울시 중재로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시가 직접 중재안을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기존에 논의됐다가 양측이 거부한 중재안은 코디네이터(중재자) 활동 보고서를 통해 나온 것이었다.

시는 중재안에서 갈등의 핵심인 '2020년 6월 25일 변경계약'의 유·무효에 대해 더는 논하지 않고, 변경계약에 따라 책정된 공사비 3조2천억원에 대해 기존 계약 시점을 기준으로 한국부동산원에 재검증을 신청한 뒤 그 결과를 반영해 계약을 변경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시공단에는 조합의 마감재 고급화 및 도급제 변경 요구를 수용하고 30일 내로 공사를 재개할 것을 권고했다.

아울러 시는 '시공단이 요구하는 분양 지연에 따른 금융비용 손실, 품질확보를 위한 적정 공사 기간 연장, 공사중단·재개 등에 따른 손실, 조합의 마감재 고급화 요구에 따른 변경을 조합이 수용하되 적정 범위 결정을 위해 토지주택공사 등(SH·LH, 사업대행자)에 전권을 위임하는 사항을 총회 의결을 거쳐 결정하고, 조합과 시공사업단은 사업대행자의 판단에 어떠한 이의도 제기하지 않는다'고 명시했다.

이는 양측 간 분쟁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특정 범위에 한해 시의 결정을 따르라는 의미로,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제28조 1항에 근거한 것이다.

해당 조항에 따르면 장기간 정비사업이 지연되거나 권리관계에 관한 분쟁 등으로 해당 조합 또는 토지등소유자가 시행하는 정비사업을 계속 추진하기 어렵다고 인정하는 경우, 지자체가 해당 조합 또는 토지등소유자를 대신해 직접 정비사업을 시행하거나 토지주택공사 등에 대신 정비사업을 시행하게 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선량한 조합원들의 피해를 우려해 조합과 시공사업단의 갈등을 중재하는 노력을 지속해왔고, 이번 중재안은 공사를 빨리 재개하고자 사태 해결의 물꼬를 트기 위한 것"이라며 "양측과의 추가 조율 및 조합 총회를 거쳐 중재안 수용 여부가 최종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조합과 시공단은 중재안에 대해 즉각적 반응을 지양하고, 최대한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조합 집행부 측은 "서울시가 양측의 입장을 고려해 고민 끝에 내놓은 결과물"이라며 "최대한 협력해 하루빨리 공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다만, "집행부가 중재안을 전격 수용할 수는 없고, 총회를 통해 조합원들의 동의를 받는 절차가 필요하다"면서 "중재안에 대해 세부적으로 조율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공단은 이미 중재안에 대한 입장을 시에 전달했지만, 구체적인 내용 공개를 꺼리고 있다.

시공단의 입장문에는 중재안의 내용을 받아들이기 힘들 뿐 아니라, 절차적으로도 조합의 계약 무효 소송 취하와 총회 결의 취소 없이는 공사 재개가 어렵다는 주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3일까지 국토교통부, 강동구청과 함께 둔촌주공 재건축 조합 운영실태 전반을 합동점검하고 있다. 시는 조합에 대한 합동 실태점검은 중재 노력과는 별개로 법·규정에 따라 공정하고 엄정하게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출처:네이버부동산
원문:https://land.naver.com/news/newsRead.naver?type=headline&bss_ymd=20220602&prsco_id=022&arti_id=0003701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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