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지사 후보별 교통망 공약1-김동연 후보
경기도지사 김동연 후보 교통망 공약
6/1일이면 전국 지방선거가 열린다. 정치적으로 여야를 가릴 것 없이 어느 곳이든 다 중요하다. 정권이 바뀌고 얼마 안지나서 열리는 선거이기 때문에 모두들 선거에 힘을 쏟고 있는 상황인 것 같다.
서울 및 5대광역시들도 중요하지만,
현재 가장 핫한 지역 중의 하나로 경기도지사의 선거가 가장 뜨거운 대결이다.
이 경기도지사의 공략에 따라 경기도의 부동산 정책과 교통, 향후 5년, 그 이후의 모습을 어떻게 발전될 것인지에 대해서 큰 그림을 엿볼 수 있다.
누가 될지에 대해서 알 수없지만, 각 유력 당선자들의 주요 정책들에 대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번 편은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의 정책부터 알아보았다.
결론적으로는 경기도의 교통 확충망을 확대하고 개선하는 것이다. 다만, 이러한 공약이 언제 삽을 퍼서 시행될지도 모르는 공약을 남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누가 되셨던 간에 좋은 교통망 확충으로 좋은 인프라를 하루빨리 만들어주셨으면 한다.
○ 지하철보다 3배 빠른 GTX망 구축으로 ‘30분대 통근 시대’ 개막
GTX-A+는 동탄에서 평택까지, GTX-B+는 마석에서 가평,GTX-C+의 북부 구간은 동두천까지, 남부 구간은 병점․오산․평택까지 연장할 계획이다. 또한, 금정에서 안산, 시흥으로 분기되는 노선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아무래도 일자리 수요가 향후 많아지고 있는 평택과
경기도 내 gtx 확충이 필요한 지역에 연장선을 설치하는 것 같다.
GTX-D는 김포~부천~강남~하남~팔당 구간으로 정상화하고,GTX-E는 인천~시흥․광명신도시~서울~구리~포천으로,GTX-F는 파주에서 삼송~서울~위례~광주~이천~여주를 잇는 노선으로 각각 신설한다는 구상
=> GTX D계획이 소위 “김부선”으로만 끝이나버려, 많은 시민들의 불평 불만이 많았다. 용산으로 이어지는 계획으로 발표했지만, 기존 계획안인 강남으로 정상화 하겠다는 건 경기 서북부 도민들에게는 원하는 바일 것 같다.
GTX E, F를 신설하여 북부 및 서부권 철도망을 강화하는 것 같은데. 좋은 공약인 것 같다. 다만, 공약으로만 끝이 나지 않기를… 그리고 앞에 속도가 나지 않는 이전 gtx들도 하루빨리 속도내어야 뭐라도 할텐데라는 생각이 들었다..
○ 광역철도 확충과 트램 건설로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 ’ 실현
우리동네 철도시대’는 “경기 북부는 발전을 위해, 경기 남부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라고 설명한 김 후보는 구체적인 노선 계획도 발표했다.
경기 서북부 교외선의 고양시~의정부 구간을 연결하고 8호선을 의정부~남양주 별내 구간으로 연장하여 경기도 순환철도망을 완성한다. GTX는 의정부까지, SRT는 파주까지 연장을 적극 추진한다.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해 김포골드라인의 ‘지옥철’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6호선(신내~구리~남양주), 7호선(옥정~포천), 8호선(모란~판교~서현~광주오포), 9호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 2호선 김포·고양 연장과 고양~은평선 신설, 위례과천선 연장을 추진하는 것이다.
또한, 3호선을 북부는 대화~금릉~경의중앙선으로 연결하고, 동부는 감일지구를 거쳐 하남까지 연장하며, 남부는 성남·용인·수원까지 연장한다. 신분당선은 용산~삼송, 호매실~봉담으로 각각 연장하며, 소사~대곡선의 파주 연장을 조기에 마무리하고. 대장-홍대선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금천~광명선 신설과 서부선(경전철)의 관악산역~안양 연결을 추진하고, 동탄~안성~청주공항을 잇는 수도권 내륙선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는 원대한 구상이다.
이와 동시에 앞으로 “지역주민의 요청과 수요가 있는 지역에는 철도를 추가 추진하고,수원, 성남, 화성 등에서 추진 중인 트램 건설도 적극 지원하여 내 집 앞, 우리 동네 철도 시대를 열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 사실 경기 남부에 비해 경기북부가 인프라가 약한 것이 현실이다. 남부쪽 철도도 추가 추진도 좋고, 북부쪽 인프라를 확장시키는 정책도 좋은 것 같다.
○ 광역버스 노선 확충, 경기도형 준공영제 확대로 서비스 개선
광역버스 노선을 확충하고, 입석 이용 불편 해소 및 휠체어 공간이 확보된 전기 2층 버스를 확대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형 준공영제를 시내버스로 확대 실시하여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경기도민이 주로 이용하는 서울 광역버스 정류소 시설을 개선도 추진할 예정
=> 기 대중교통의 개선 및 고품질 확대 정책은 좋은 것 같다. 지금보다는 발전되는 건 무조건 좋은 것 같다.
○ 김동연, “경기도민이 제일 불편해하시는 교통문제를 해결할 적임자는 일 잘하는 김동연 뿐” 강조
각종 교통에 있어 불편한 사항들을 접수하여 빠른 대응으로 개선 및 추진할 예정(심야버스, 대중교통 확대, 공유 자전거 등)
=>당연히 해주어야 할 정책들인 것 같다. 이것도 좋은 것 같다.
출처:네이버부동산블로그
원문:https://m.blog.naver.com/techno54x/222723752380
댓글 없음:
댓글 쓰기